세계일보

검색

"생존자들 대부분 우울·불안 위험 수준"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19 13:02:53 수정 : 2014-04-19 13:02: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고대안산병원 "증상 심한 7명 1대 1 심층면담"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에서 입원치료 중인 여객선 침몰사고 생존자들 대부분의 우울·불안 상태가 위험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고대 안암병원의 지원받아 전담팀을 확대하고 환자들의 안정을 위해 가족 이외에 면회도 제한하기로 했다.

고대 안산병원 차상훈 병원장은 19일 오전 11시 브리핑에서 입원 중인 생존자들에 대한 진료 및 경과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현재까지 이 병원에서 진료받은 여객선 침몰사고와 관련한 환자는 모두 80명. 전날보다 4명이 늘었다.

이 중 단원고 학생 73명과 일반인 2명, 실종자 학생 가족(어머니) 1명 등 모두 76명이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교사 1명과 일반인 1명 등 2명은 퇴원했다. 퇴원한 교사 1명은 인근 다른 병원으로 옮겨 입원해 치료받고 있다.

차 병원장은 "우울·불안 상태를 평가한 결과 우울상태 16명, 불안상태 28명이 위험 수준으로 나타났다"며 "우울·불안 증상은 지연되어 나타나기도 해 지금은 증상이 없더라도 지속적으로 관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7명의 환자에게서 우울 증상이 심한 것으로 나와 1대 1 심층면담도 병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일부 수면 장애를 겪는 학생과 일반인 환자가 있어 약물 처방도 시행하고 있다고 의료진은 설명했다.

치료는 심리적인 안정을 찾고 불안을 감소하는 안정화 치료를 우선 시행하되 상태가 심하면 불안증상 경감 치료의 행동요법 중 하나인 이완요법을 시행하기로 했다.

병원 측은 이를 위해 고대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의료진 등 지원받아 정신건강 전문의 6명, 전공의 8명, 임상심리사 8명 등 22명으로 전담팀을 확대 구성했다.

고대 안산병원은 환자들의 절대 안정을 위해 이날부터 가족 외에 친구, 지인 등의 면회를 될 수 있으면 제한하기로 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