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유선전화 착신 전환해 여론 조작

관련이슈 6·4 지방선거

입력 : 2014-04-16 19:55:45 수정 : 2014-04-17 01:14: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자기편 번호로 바꿔 지지율 높여
선관위, 포항시장 예비후보 고발
경북 포항시에서 전국 처음으로 전화를 신규 개설하고 착신을 전환하는 수법으로 여론조사를 왜곡·조작한 예비후보가 적발됐다.

경북도선관위는 모성은(50) 포항시장 예비후보와 선거운동원 등 15명을 검찰에 고발했고, 새누리당 경북도당은 4배수 컷오프를 통과한 모 예비후보를 탈락시켰다.

16일 경북도선관위에 따르면 이들은 3일부터 이틀간 모씨가 A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신규 개설한 146개의 유선전화 회선을 모씨의 선거사무소 또는 휴대전화로 착신을 전환해 응답률이 낮아 가중치가 높은 20대∼30대로 연령 등을 허위로 표시해 1인당 2회 내지 9회에 걸쳐 특정 후보를 지지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7일에는 정당이 포항시장 선거 경선후보자 압축을 위해 한 리서치에 의뢰한 여론조사에서 신규 개설된 133개의 유선전화 회선을 이용해 같은 수법으로 1인당 1회 내지 4회에 걸쳐 특정 후보가 적합하다고 응답한 혐의를 받고 있다.

170개의 유선전화 회선 중 33개는 예비후보자 모씨의 명의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 개설됐고, 나머지 전화는 모씨의 배우자·선거사무장·지인·지지자 등의 명의로 개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선관위는 이번에 조사 결과를 새누리당 경북도당에 통보한 데 이어 대구지검 포항지청에 모 예비후보와 운동원 등 모두 15명을 고발했다.

도선관위가 적용한 혐의는 공직선거법상 여론조사의 결과 공표 금지 등 위반죄, 성명 등의 허위표시죄, 형법상 업무방해죄 등이다.

이 가운데 (정당)업무방해죄는 2012년 민주노동당의 비례대표 경선 조작을 위해 당원들이 같은 IP를 활용해 온라인상에서 반복적으로 투표한 사실이 드러나 기소된 전례를 참고할 수 있다. 이를 고려할 때 모 후보 등은 일단 불구속 기소가 유력하다.

그러나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정당마다 상향식 공천 도입에 따라 여론조사 경선 방식이 당원 투표를 대체하는 경향을 보이는 현실에서 사법당국이 혐의가 중대하다고 보고 처벌 잣대를 높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포항=장영태 기자 3678jy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