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야스쿠니 참배 日의원, 한일의원연맹 회원 자격 박탈해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3-10-13 21:54:13 수정 : 2013-10-13 21:54: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일의원연맹의 한국 간사장인 민주당 강창일 의원이 어제 “연맹 소속이면서도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해 양국의 우호관계를 해치는 자들은 총회에 오지 말라고 요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또 “회장이나 간사장 등 일본 측 연맹 지도부가 참배하면 모임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일본 정치인의 극우 행보에 대한 한일의원연맹 차원의 경고다. 한일의원연맹은 내달 30일 도쿄에서 2년 만에 총회를 연다. 지난해에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무성의한 태도와 이명박 당시 대통령의 독도 방문으로 열리지 못했다. 올해라고 상황이 나아진 것도 아니다. 오히려 나빠졌다.

한일의원연맹에 이름을 올린 일본 측 의원 258명 중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의원은 173명에 이른다. 특히 연맹의 일본 측 회장, 부회장, 간사장 등 간부급 인사 12명 중 5명이 참배했다.

한일의원연맹이 무엇인가. 양국 관계를 돈독하게 하기 위해 만든 의원 차원의 친선모임이다. 침략전쟁을 주도한 A급 전범 위패가 있는 야스쿠니신사를 버젓이 참배하는 일본 의원은 애초 자격이 없다. 일본 정치인의 극우 행보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니 한국 의원들의 대응은 오히려 늦은 감이 있다.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강 의원의 말처럼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일본 의원의 모임 참석 금지는 당연히 취해야 할 조치다. 이것만으로 말 일이 아니다. 연맹 회원 자격도 박탈해야 한다. 연맹의 지도부가 참배를 일삼는다면 해산도 생각해야 한다. 그런 연맹이라면 군국주의를 부활하려는 일본에 한국 의원들이 이용당할 소지가 다분하다.

반성해야 할 점도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한국 의원들은 일본 정치인의 극우 행보가 잘못된 길임을 설득해야 했다. 얼마나 노력했는지 자문해야 한다. 일본의 정치가 선린우호를 위해 바로 설 수 있도록 이제 의원들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