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2015·16학년도 대입제도 어떻게 바뀌나

입력 : 2013-09-23 20:24:01 수정 : 2013-09-23 23:20: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입시전형 간소화… 공교육 정상화에 초점 교육부가 23일 발표한 ‘2015·16학년도 대입제도’ 확정안은 지난달 발표한 시안을 보완한 것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 완화 및 공교육 정상화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확정안은 공교육 정상화까지는 아니더라도 그동안 복잡한 전형과 까다로운 당락 기준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학생 부담을 덜어주는 데 어느 정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015·16년 입시 어떻게 바뀌나


정시모집과 다름없다는 지적이 많았던 수시모집 전형을 대폭 손질하는 등 입시전형을 간소화했다. 수시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비중이 지나치게 높지 않도록 각 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 설정 시 백분위 사용을 사실상 금지하고, 등급만 완화해 활용토록 한 게 대표적이다.

그동안 서울 주요대학을 중심으로 ‘수학 B형, 과학탐구의 백분위 합 188 이상’, ‘국어 B형과 수학 A형, 영어 B형 백분위 합 288 이상’ 등으로 수시지원 자격을 높여 학생의 학교생활과 특기·소질을 평가해 선발한다는 수시모집의 취지를 무색하게 했다. 이는 각 지원자의 등급을 소수점 아래까지 쪼개 ‘성적 줄세우기용’이라는 비판이 많았다.

교육부는 시안에서 백분위 사용의 지양을 ‘권장’하겠다고 했다가 이번 확정안에서는 ‘권장’이라는 단어를 빼 금지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2014학년도 대입 기준으로 고려대(세종)와 국민대, 부산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숭실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국어대, 한양대 등 22개 대학이 수능 백분위를 최저학력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

교육부는 수능 등급만을 최저학력기준으로 활용하도록 하되, 등급 역시 당락을 좌우할 정도로 과도하게 설정되지 않도록 했다. 이행 여부를 확인해 공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과 연계해 등급 기준이 지나치게 높을 경우에는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학교 교육에서 제대로 대비가 어려워 사교육비 부담 요인 중 하나로 지목된 논술고사도 가급적 실시하지 않도록 했으며, 이 역시 공교육 정상화 지원사업 평가지표에 반영하기로 했다. 특기자 전형을 제한적으로 운영토록 하고 모집인원을 축소키로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특기자 전형은 공인 어학시험이나 수학·과학올림피아드 등 ‘외부 스펙’을 요구해 사교육 유발의 주범으로 꼽혔지만 시안에서 ‘실기 전형’에 포함됐다. 교육부는 현재 고1, 2학년이 준비해왔고, 대학의 수요가 있는 점을 감안해 특기자 전형을 유지하되 ‘모집단위별 특성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로 제한하고, 모집 규모도 줄이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교육부 박백범 대학지원실장은 “학과의 특성상 불가피한 경우로 제한하면 국사학과에서 영어 특기자를 뽑는 것 같은 사례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재정지원 사업의 정성평가에서 특기자 전형을 제대로 운영했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풀이식 구술형 면접과 적성고사도 대학의 자율 폐지를 유도키로 해 학교생활기록부 위주의 입시전형이 정착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입시 전망

이번 확정안이 처음 적용되는 2015학년도 대입전형은 올해 입시와 달리 모집시기별 인원과 수시전형 방식에서 큰 변화가 예상된다. 첫 응시생인 현재 고교 2학년들의 경우 종전 방식으로 수시모집 합격가능성 등을 따지는 게 어려워져 내년 대입 지원 시 적잖은 혼란이 불가피하다.

오종운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 평가이사는 “수도권 주요대학을 중심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과 학생부, 논술로 우수학생을 선발하는 데 한계가 많아 수시 선발 비중은 줄고 수능 중심의 정시 선발 인원이 대폭 늘어날 것”이라며 “수능의 종합적인 영향력은 여전하고, 특히 수시에서는 학생부 내신의 비중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반고생은 수시가, 특목고생은 정시가 각각 유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임성호 하늘교육 대표는 “수시 우선선발과 논술 난이도, 엄격한 최저학력기준 적용 등 그동안 수시에서 특목고생에게 유리했던 요인이 사라졌다”며 “학생부 비중이 강화되는 수시에서는 일반고생이, 선발인원이 증가할 정시에서는 특목고생이 각각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강은 기자 ke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