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추석 이후 부동산시장 전망은?

입력 : 2013-09-17 05:00:00 수정 : 2013-09-17 09:29: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세 고집했던 무주택자 및 1주택자 이상 유주택자까지 급매물 위주로 매수 검토…실제로 일선 현장에선 계약 이뤄지고 있어

지난달 발표된 ‘8.28 부동산 대책’으로 수도권 부동산 시장이 모처럼 해빙무드가 조성되고 있다. 급매물이 소진되거나 호가를 올리는 매도인들이 심심찮게 나타나고 있고 신규 분양시장 역시 분위기가 호전되는 양상이다.

그렇다면 추석 이후 수도권 및 지방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될까? 전문가들은 ”서울·수도권은 대부분의 지역을 포함해 전반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지방의 경우에는 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국지적 상승과 최근 급등했던 지역의 조정세가 나타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1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수도권의 경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2009년 상반기에 단기 반등에 성공한 후 같은 해 9월 정부가 갑작스런 DTI 규제 강화라는 칼을 빼든 이후 시장이 냉각됐고, 서울시 한강변과 뉴타운·재개발 등의 침체와 유럽 재정위기까지 겹치면서 고사직전까지 갔으며, 근 3~4년간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다.

반면 규제가 거의 없고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 등 각종 호재들과 아울러 입주물량까지 줄어들자, 지방 부동산 시장은 수도권과는 완전히 분리돼 수년간 급등하는 이원화 현상이 나타났다.

최근 부산의 경우 활황세를 보였고 대구 지역에서 주택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이들 지역 외에도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주택가격이 금융위기 이전에 비해 상당한 폭으로 상승해 지방에서만큼은 ‘하우스푸어’라는 용어가 사용되지 않을 정도로 지방 부동산 시장은 활황세를 보여왔다.

하지만 현재 지방 부동산 시장은 대구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지역에서 조정내지는 숨 고르기에 들어갔고, 상승 곡선을 그렸던 부산의 경우 작년 말부터는 꼭지점을 찍고 점차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수도권의 경우 하반기부터 지방과 반대로 움직이는 양상이다. 전셋값 폭등과 입주물량 감소, 정부의 규제완화 시그널이 꾸준히 나오면서 그동안 전세를 고집했던 무주택자들과 1주택자 이상 유주택자들까지 급매물 위주로 매수를 검토하고 실제로 일선 현장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문제는 부동산 법안들의 국회 처리다. 현재 정부에서 발표한 수도권 부동산 시장 정상화 방안들만 하더라도 10여개가 넘는다. 이 때문에 “국회가 부동산 시장의 향배를 가르는 기관”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대책이 나오면 신속하게 관련 법안이 처리돼 불확실성이 해소돼야 하는데, 국회 문턱에서 자꾸 걸려 넘어지고 벽에 부딪히면서 불확실성을 키우고 시장의 혼란이 가중되는 악순환이 수차례 반복돼 왔다.

이와 관련, 김부성 부동산부테크연구소 대표는 “국회에서 관련법안들이 신속히 처리되면 수도권 부동산 시장은 상당한 회복세를 탈수 있지만, 반대로 국회문턱에서 다시 제동이 걸리면 전셋값 폭등과 시장 왜곡을 피할 수 없는 상황까지 갈 수 있다”며 “이번 국회에서 부동산 민생법안들이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 모두 운용의 묘를 발휘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지방 부동산 시장의 경우 그동안 가격이 많이 오른 상황이어서 투기적인 목적으로 묻지마 청약열풍에 편승하거나 하기보다는 실수요 위주로 전략을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사진=연합뉴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