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분양시장 개발호재 탄탄한 단지 노려라

도청 이전· 지하철 연장 등 지속적인 인구 유입 기대
안동 ‘옥동 효성해링턴…’…‘원주 힐데스하임’ 등 눈길

최근 2∼3년 동안 아파트 분양시장은 지방이 주도했다. 미분양이 속출한 수도권과 달리 지방은 분양이 순조롭게 이뤄졌다. 지방 부동산 시장이 전반적으로 공급 가뭄에 따른 수급 불균형이 두드러진 상태에서 지난해 청약지역 확대 조치까지 더해지며 건설사들의 지방 진출이 잇따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지방 부동산 시장에서도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경보음’이 울리기 시작했다. 물량이 급증하면서 수요자들이 주택 구매를 꺼렸기 때문이다. 그렇더라도 개발호재가 풍부한 지역은 여전히 수요자들에게 인기다.

대부분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개발 프로젝트를 비롯해 인프라(사회간접자본) 확충과 교통여건 등이 개선돼 지속적인 인구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다. 또한 단지 자체의 투자 가치도 상승하는 만큼 블루칩으로 자리매김하기 쉬워 부동산 시장 침체기에도 가격하락이 덜한 편이다.

안동시 ‘옥동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조감도.
효성은 경북 안동시 옥동에서 ‘옥동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조감도)를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18층, 5개 동 규모이며, 395가구 모두 전용면적 84㎡의 단일면적으로 구성돼 있다. 경상북도 도청이 2014년 이전 예정이라 인구 유입이 많을 전망이다. 단지 주변으로 프리머스 영화관과 이마트, 롯데슈퍼, 홈플러스, 안동병원 등 생활편의 시설이 풍부하다. 복주초, 경안·안동중, 경안여·안동여고, 안동중앙고 등이 있어 통학도 쉽다.

효성은 또 경북 칠곡군 남율2지구 29블록에서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 576가구를 분양한다. 전용면적 59∼84㎡ 중소형으로만 구성됐으며, 1층에 멀티룸과 테라스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남율2지구는 구미3단지와 인접한 데다 향후 2000여가구의 친환경 미니신도시로 조성된다.

대우건설은 충남 아산시 배방지구에서 ‘아산 배방 2차 푸르지오’를 분양한다. 지하 2층, 지상 16∼20층, 6개 동 규모이며 분양물량은 전용면적 84㎡ 379가구다. 전가구 정남향으로 배치되며, 온양온천까지 연장된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배방역이 인근에 위치해 교통여건이 좋다. 모산·배방초, 배방중 등의 학교가 인접해 있다. 배방공수지구 개발계획으로 기대감과 함께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현대엠코는 울산 동구 화정동에서 ‘엠코타운 이스턴베이’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최고 33층, 15개 동 규모이며, 분양물량은 1897가구다. 이 가운데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물량이 전체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남구와 동구를 연결하는 8.38㎞의 울산대교와 아산로에서 동구 도심으로 연결되는 1.08㎞의 염포산터널 공사가 2015년 각각 완공될 예정이다. 아파트 인근에 있는 대왕암공원 개발사업에 120억원이 투입돼 청소년·가족야영장, 해안생태 학술원, 태마공원 등이 2016년까지 조성될 예정이다.

원건설은 강원 원주혁신도시 B-4블록에서 ‘원주 힐데스하임’을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30층, 9개 동 규모로 조성되며 전용면적 84㎡의 단일형으로 682가구가 일반에 공급된다. 수변공원과 인접해 있어 수변 조망이 가능하다. 원주혁신도시는 2014년까지 12개의 공공기관 이전과 2015년 개통되는 인천공항∼강릉 고속철도(KTX) 개발로 수혜가 예상된다.

신진호 기자 ship67@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밸런타인데이 자신을 판 여성
  • 싱글여성이 자신을 경매에 올려 남성들은 물론 유럽언론의 관심을 끌었다. 그녀는 경매 낙찰금을 가정폭력을 지원하는 단체에 기부한다고 밝혔다.최근 영국 미러 등 외신은 밸런타인데이를 혼자 보낼 남성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다며 경매 사이트에..
  • '그알' 스폰서 폭로에 스타들 소신발언
  • 연예계의 스폰서 관행을 폭로한 SBS TV 그것이 알고 싶다의 시크릿 리스트와 스폰서 편과 관련해 배우 김민정, 박하선 등 스타들의 소신 발언이 나왔다.13일 방송된 그것이 알고 싶다는 자신도 한때 내부자였다고 밝힌 제보자로부터 받은 시크릿 리..
  • 코난 오브라이언 "한국 주목! 인천에서 날 반겨주길"
  • 미국의유명 코미디언이자 토크쇼 진행자인코난 오브라이언이 14일 방한한다.오브라이언은 이날 자신의 SNS에 한국 주목! 오늘 인천공항에서 나를 반겨달라는 메시지와 함께 셀피 사진을 게재했다.사진 속 그는 한국의 항공기모형을 들고 장난스런 표정..
  • 이승우 데뷔골· 2도움 '원맨쇼'
  • 프로축구 세계 최고의 클럽으로 꼽히는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의 FC 바르셀로나는 독특한 유스팀 운영으로 유명하다. 유스팀은 연령별로 후베닐 A, B로 나뉜다. 16세 이하 선수들로 구성된 후베닐B 출신이라 해도 후베닐A로 자동 승급하지 못한다. 무엇보다..
  • '빙속여제' 이상화, 세계선수권 3년 만에 금메달
  • 이상화(27스포츠토토)는 2010년 벤쿠버,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스케이팅에서 금메달을 휩쓸며 빙속 여제로 자리매김했다. 2010년 이후 탄탄대로를 달리던 이상화에게 지난해 시련이 찾아왔다. 무릎 부상과 컨디션 난조 탓에 지난해 2월 2015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