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MB진영, 대선전 美에 BBK김경준 송환연기 요청"

입력 : 2011-09-03 20:57:12 수정 : 2011-09-03 20:57: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위키리크스 공개 미 국무부 외교전문
유종하 전 외무장관이 버시바우 당시 미대사에게 요청
대통령 선거를 두달여 앞둔 지난 2007년 10월,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후보 진영이 'BBK 주가조작 사건'의 핵심인물인 김경준씨의 한국 송환을 미뤄달라고 미국 측에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폭로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가 2일(현지시각) 공개한 미 국무부 외교전문에 따르면 당시 한나라당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던 유종하 전(前) 외무장관은 2007년 10월25일 알렉산더 버시바우 당시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BBK 사건과 김씨의 송환 문제를 논의했다.

유 전 장관은 이명박 당시 후보가 전문적인 사기사건의 피해자이며, 김씨의 한국 송환은 이 후보의 선거운동에 영향을 미칠 '폭발적' 이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미국이 김씨를 대선 기간에 송환한다면 이는 내정간섭이 될 것이라며 미국은 한국에 대한 내정간섭을 지양하는 편이 현명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약 1주일 뒤인 31일 유 전 장관을 다시 만난 버시바우 대사는 미국이 이미 2005년 12월 김씨의 송환을 승인했고, 김씨 본인이 이를 거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의 송환을 연기할 법적 근거가 없다며 한국 측의 행정 절차가 완료되는대로 김씨를 송환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유 전 장관은 이 후보가 결백하지만 대중들이 사실상 이 후보가 유죄라고 생각할만한 정보를 검찰이 언론에 흘릴 것이라며 이 같은 정치적 행위의 결말이 어떻게 될 지 모른다고 반박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여자)이이들 미연 '순백의 여신'
  • 전소니 '따뜻한 미소'
  • 천우희 '매력적인 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