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함미내 바닷물·펄 등 합쳐 총중량 1880톤 달할 듯
10㎝씩 들어올릴 때마다 배수… 최소 2시간 걸려
15일로 예정된 천안함 함미 부분 인양의 성패는 배수(물 빼기) 작업에 따라 극명하게 갈릴 전망이다. 군은 현재 해저 25m 지점에 위치한 함미의 실제 무게와 또 그 속에 담긴 바닷물, 연료, 개흙 등을 모두 합한 총 중량을 1880t 정도로 보고 있다. 이런 무게의 함미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인양과 함께 무게를 줄이기 위한 배수가 진행되어야 하며, 이 작업은 빠르면 2시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군 해난구조대 전문장교 송무진 중령은 14일 “함미의 실제 무게가 625t, 선체를 올릴 때 펄이나 
경유, 유류, 인위적으로 배출할 수 없는 물을 포함한 배수 불가톤수가 330t”이라며 “함미를 물 밖으로 끌어내기 전에 선체 인양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배수작업이 진행된다”고 밝혔다.

군이 지난 12일 침몰 해역의 악기상을 피하기 위해 함미를 백령도 연안으로 끌고 오면서도 인양을 못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당시 인양을 위해 연결된 2개의 쇠사슬은 한 개당 400t의 무게만 견딜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군과 민간 인양업체는 이날 세 번째 쇠사슬을 함미와 해상크레인에 연결했고, 기존에 설치된 2개의 쇠사슬과의 간격 등 위치 조정 및 보정, 보강작업을 마쳤다.

군은 함미 쪽에 천안함의 유류 탱크가 있어 인양 과정에서 쇠사슬 압력에 따른 파손 등으로 인한 유출사고를 막기 위해 위치 조정에 각별한 신경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인양과 배수는 동시에 이뤄지며, 최소 2시간에서 최대 5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크레인이 함미를 10㎝ 정도 들어올리면 일정 부분 물을 빼고, 또다시 10㎝ 정도 들어올리고 배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군은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빠져나갈 물 840t과 막힌 격실에서 배수펌프 등을 이용해 인공적으로 빼내야 하는 물 504t을 합해 크레인이 견뎌야 할 무게는 총 1889t이라고 설명했다.

인양이 순조롭게 이뤄지면 함미는 곧바로 인근에 대기 중인 대형 바지선에 올려진다. 군과 인양업체는 바지선에 탑재된 함미가 파도의 흔들림 등으로 파손될 경우를 대비해 단단히 묶어 고정한 뒤 평택 2함대 사령부로 옮겨 본격적인 사고원인 규명작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나기천 기자 n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