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노벨의학상 블랙번·그라이더·소스택 수상

입력 : 2009-10-06 01:59:54 수정 : 2009-10-06 01:59:5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올해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염색체 끝에 붙어 있는 텔로미어와 이를 보호하는 텔로머라아제의 염색체 보호 기능을 밝혀낸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UC 샌프란시스코) 엘리자베스 블랙번(61), 존스홉킨스 의대 캐럴 그라이더(48),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잭 소스택(57) 교수가 공동 선정됐다.

◇엘리자베스 블랙번                   ◇캐럴 그라이더                         ◇잭 소스택
5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스웨덴 카롤린스카의대 노벨위원회는 이날 올해 노벨생리의학상은 ‘세포가 분열할 때 유전정보가 담긴 염색체가 어떻게 분해되지 않고 완벽하게 복제될 수 있는가’라는 생물학의 큰 의문점을 해결한 세 과학자에게 돌아갔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들 수상자가 그 해답이 염색체 끝에 있는 텔로미어와 이를 보호하는 효소인 텔로머라아제에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설명했다. 이들의 발견은 암과 노화 연구에 크게 공헌했다.

블랙번과 소스택 교수는 1982년 세포분열시 염색체를 보호하는 텔로미어 내 고유의 DNA 배열을 발견했다. 블랙번 교수는 또 그라이더 교수와 함께 텔로머라아제 효소를 확인했다. 이들에게는 1000만스웨덴크로네(약 16억8000만원)의 상금이 3분의 1씩 수여되며, 시상식은 알프레드 노벨의 기일인 12월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다.

올해 노벨상 수상자는 이날 생리의학상을 시작으로 물리학상(6일), 화학상(7일), 문학상(8일), 평화상(9일), 경제학상(12일) 순으로 발표된다.

송은아 기자 se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