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첨단의료복합단지 당초 1곳서 2곳 확대… '시너지 효과' 논란

입력 : 2009-08-11 09:11:46 수정 : 2009-08-11 09:11: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일각 “내년 지방선거 의식 정치적 입김 작용”
정부 “단지간 경쟁 유발… 亞최고 센터 조성”
당초 한 곳으로 예정됐던 첨단의료복합단지가 대구와 충북 오송 두 곳으로 확대되면서 과연 ‘의료메카’로서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지 논란이 적지 않다.

하버드대·노바티스·바이오젠 등 세계 유수 대학과 다국적 제약사, 바이오 벤처기업이 몰려 있는 미국의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와 같은 세계적인 첨단의료복합단지를 만들겠다는 정부의 장밋빛 청사진이 자칫 구상에 그치지 않겠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정부는 복수단지 선정은 선진국 사례와 단지 간 경쟁 유발을 감안한 것으로, 이들 단지에 향후 5조6000억원을 투자해 아시아 최고의 역량을 갖춘 첨단 의료산업 연구개발(R&D) 허브 센터를 조성하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10일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브리핑실에서 전재희 보건복지부 장관(왼쪽)이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 지역을 발표하고 있다.
이종덕 기자
◆정치적 입김 작용했나=당초 정부는 한 곳의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선정돼야만 집적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논리를 폈다. 그러나 지난 4일 4차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 회의에서 복수단지 선정으로 방침을 선회했고, 10일 5차 회의에서 이를 재의결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내년 지방자치단체 선거를 앞두고 두 지역 민심을 고려한 정치적 결정이라는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객관적으로 어느 곳이 최적지인지 업계에서는 큰 이견이 없었지만, 추진 과정에서 정치적 고려가 사업 내용과 입지 선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면서 “복수 후보지 선정으로 사업 효과는 약화되고 추진일정이 지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은 “민간위원 쪽에서 오래전부터 복수단지의 필요성을 제기해 이를 위원회 차원에서 논의 끝에 결정한 것”이며 “한 지역만 선택할 경우 안주할 수 있어 복수 선정으로 경쟁이 필요하다는 점이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어떻게 조성되나=첨단의료복합단지는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해 시제품 제작과 초기 임상시험을 할 수 있는 R&D 시설과 이를 제품화할 수 있는 생산시설, 연구인력 상주시설 등이 들어선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설계요구서 용역결과를 최종 보고받아 내년 상반기까지 설계도면과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7월에 세부시설 공사를 발주해 2012년에는 단지 조성을 마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는 단일 입지 선정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변경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입주단지 규모도 기존 100만㎡에서 재조정해야 한다.

정부는 이에 따라 오는 11월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 회의를 다시 열어 두 지역이 맡게 될 개발 분야와 정부지원 예산, 지자체 분담 규모 등을 결정키로 했다.

양성일 복지부 첨단의료복합단지조성사업단장은 “개발해야 할 의료기기 분야만 1000개가 넘을 정도로 신약과 의료기기 분야는 무궁무진하다”면서 “지자체, 업계 의견을 수렴해 서로 충돌되지 않도록 분야를 구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대 효과=정부는 첨단의료복합단지를 가동해 신약 16개와 첨단의료기기 18개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단지 가동이 본격화될 경우 82조2000억원의 생산유발과 38만20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한 곳이 선정되는 것을 전제로 예측돼 이마저도 기대에 못 미칠 수 있지만, 지역 개발과 관광 등 부수적인 것까지 고려하면 경제사회적 효과는 전방위로 확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hip67@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