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양교도소 '노무현 전 대통령 구속 대비' 파문...OBS 보도

입력 : 2009-06-19 14:05:26 수정 : 2009-06-19 14:05: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극비리 TF 구성… 법무부 "사실무근" 전면 부인  안양교도소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구속 수감을 대비해 특별 TF팀을 구성하고 독방을 준비했던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이는 노 전 대통령의 불구속기소하기로 했다는 검찰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안양교도소는 지난달 중순 A모 교도관을 팀장으로 하는 5∼6명 규모의 특별 TF팀을 꾸려 노 전 대통령의 구속 수감에 대비했다고 OBS가 1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교도소 측은 노 전 대통령이 교도소에 들어오게 될 것을 대비해 6.6㎡ 규모의 일반 독방 시설이 아닌 20㎡ 정도의 새로운 독방을 만들 계획이었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심리적 예우 차원이었다.

 방송은 “서울에는 형도 있고, 같은 관계인이 많이 수감됐으니까 안양으로 (오게 될 것으로 알고 있었다)”는 교도소 관계자의 말을 인용, 대검찰청에서 구속한 피의자가 통상적으로 서울구치소에 입감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경우 형 노건평씨와 측근 정상문 전 청와대 비서관이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어 안양교도소가 노 전 대통령을 수감할 준비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송은 이어 “(이것이) 사실이라면 검찰이 불구속을 검토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법무부는 구속을 상정하고 있었다는 얘기가 된다”면서 “법무부가 검찰 지휘권을 행사하려 했을 수도 있다는 의심을 살 수 있는 대목”이라고 전했다.

 법무부는 이와 관련 19일 보도해명자료를 내고 보도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법무부는 “안양교도소에 사실 관계를 확인한 바, 특정사건(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해 TF팀을 구성하거나 독방 준비 등 수용에 대비한 사실이 없었다”면서 “고 노 전 대통령과 관련하여 어떠한 지시사항도 안양교도소에 시달한 바 없으며, 사실무근인 내용을 보도한 경인방송에 대해 정정보도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계일보 온라인뉴스부 bodo@segye.com, 팀블로그 http://ne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