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검찰, 강금원 돈 6억여원→여택수 사실 확인

입력 : 2009-04-13 16:58:30 수정 : 2009-04-13 16:58: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 "사업자금 빌리고 생활비 도움받았을 뿐"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자로 알려진 강금원(57.구속) 창신섬유 회장의 횡령금 용처가 조금씩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13일 대전지검 등에 따르면 강 회장은 충북 충주 S골프장에서 가불 형식으로 끌어온 돈 가운데 6억원 가량을 여택수(44) 전 청와대 제1부속실 행정관에게 건넸다.

돈을 건넨 시점은 여 전 행정관이 2004년 7월 집행유예로 풀려난 직후부터 2007년 7월 사이였다.

검찰은 이 돈이 불법 정치자금인지를 따지고 있다.

강 회장은 이와 관련, "생활고를 토로하는 여 전 행정관에게 순수한 뜻으로 내 월급을 가불해 줬다"고 주장한 바 있다.

여 전 행정관도 13일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내가 교도소에서 나온 뒤 강 회장이 생활비로 1억원 안팎을 도와줬고 2007년 7월 내가 신재생 에너지 사업체를 설립할 때 5억원을 수표로 빌려줬다"며 "당시 차용증도 작성했다. 5억원 중 8천만원 가량은 당시 사업을 추진하면서 썼고, 남은 돈은 지금 운영하고 있는 식품가공업 등에 투자했거나 갖고 있다. 관련자료를 명확히 제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 전 행정관은 2002년 대선 당시 노 후보의 수행비서, 이듬해 당선자 시절 수행팀장을 거쳐 청와대 행정관을 지내던 중 2004년 3월 롯데그룹서 불법자금 3억원을 받은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알선수재 등)로 구속 기소돼 같은 해 7월 항소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풀려났다. 그후 신재생에너지 사업체를 세웠다가 지난해 4월 문을 닫았고, 현재 식품가공업체 등을 운영하고 있다.

검찰은 또 강 회장을 상대로 횡령금 266억원의 나머지 사용처를 본격 추궁하고 있다. 특히 이 돈의 일부가 노 전 대통령에게 흘러갔는지를 밝히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강 회장이 ㈜봉화에 70억원을 투자한 목적과 투자금의 사용 내역도 주목하고 있는데 ㈜봉화 설립의 실제 목적이 노 전 대통령 측면 지원인지, 투자금 일부가 노 전 대통령을 위해 쓰였는지를 자세히 따져볼 계획이다.

또 강 회장이 안희정(44) 민주당 최고위원에게 건넨 돈의 정확한 규모와 성격을 파악하고자 계좌추적을 하고 있고, 불법성을 확인하면 안 최고위원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