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방부 “태안반도 인근 해상서 실시” 확인
러 조사단 “한국 조사결과 최대한 존중”
지난 3월26일 천안함 침몰 직전에 한미 양국이 서해에서 대잠수함 훈련을 포함한 해상 훈련을 진행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군당국은 그동안 천안함 침몰 당시 서해상에서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있었다는 사실은 인정했지만 대잠훈련 등이 실시된 사실은 공개하지 않았다.

원태재 국방부 대변인은 7일 브리핑에서 “한미 연합 ‘키 리졸브’(미군 증원연습)와 독수리 훈련(Foal Eagle·야외 기동훈련)이 3월23일부터 26일까지 서해 태안반도 인근 해상에서 실시됐다”며 “사건 당일인 26일의 경우 오후 2시부터 9시까지 해상으로 침투해오는 적에 대비한 대특수전 작전훈련이 있었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는 대잠훈련도 병행했다”고 밝혔다.

원 대변인은 “천안함 사건 발생 지점과는 170㎞가량 떨어져 (사건 해상에서의) 잠수함 탐지는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훈련 당시 해군과 공군의 항공전력과 한미 해군의 수상함, 해상초계기(P3-C) 등이 참여했다”면서 “잠수함은 우리 측에서 1척이 동원됐고 미국 잠수함은 없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미 잠수함이 천안함을 오폭했다는 루머는 전혀 근거가 없으며, 우리 측 잠수함도 천안함과는 170㎞ 이상 떨어져 있어 실수로라도 어뢰를 쏠 수 있는 거리가 아니었다는 것이 국방부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합참 관계자는 “키 리졸브 등 한미 연합 군사훈련 때 우리 군이 훈련 일정을 구체적으로 공개한 적은 없다”면서 “26일 훈련은 일정에 따라 오후 9시까지 진행됐고, 천안함 상황이 발생하자마자 한미 해군 전력이 태안반도에서 북방한계선(NLL) 인근으로 전개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방부는 민군 합동조사단을 유엔에 파견해 천안함 조사결과를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에게 설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천안함 사건이 유엔 안보리에 상정됨에 따라 대북 결의 등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조사단이 현지에서 직접 설명하는 것이 이사국들을 설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해군 3명으로 구성된 러시아의 천안함 조사단은 합조단의 조사 결과를 최대한 존중한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관계자는 이날 “지난달 31일 입국해 일주일간 천안함 사건에 대해 조사했던 러시아 조사단 3명이 오늘 아침 항공편으로 돌아갔다”면서 “러시아 조사단은 ‘세계 여러 나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연구하고 짧은 시간 내 훌륭한 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 한국에서 이뤄진 조사 결과를 존중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박병진 기자 worldpk@segye.com

[ 관련기사 ]

AP "천안함 침몰당시 한미 대잠훈련 중"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