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MB의 기술] 말 맞추고 증거 지우고 희생양 만들고…막 내린 '범죄덮기 꼼수'

관련이슈 스토리 세계

입력 : 2018-03-29 11:00:00 수정 : 2018-03-29 15:58: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토리세계] MB의 '5대 위기 돌파술' 재조명
증거 인멸, 측근들간 말 맞추기, 스스로 나서 강력하게 의혹 부인, 적극적인 형사고발, ‘희생양’ 만들기까지.

검찰 안팎에서는 이 전 대통령이 각종 정치적 공방과 검찰 수사 등에서 이같은 방법을 총동원해 형사처벌과 정치적 타격을 피해온 것으로 파악했다.

즉 이 전 대통령은 1996년 제15대 종로구 국회의원 선거 관련 수사와 2007년 검찰 수사, 2008년 특별검사 수사 등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다스를 비롯한 주요 혐의와 의혹에서 벗어났다는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이 현재 검찰의 옥중 수사에 응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의 형사사법절차 및 정치적 위기의 순간마다 꺼내들었던 5가지 기법을 재조명한다.

◆증거 인멸하고 말 맞추고… 리허설까지

28일 검찰 등은 이 전 대통령이 그 동안 실소유 의혹을 받고 있는 다스와 관련된 과거 검찰 수사 등에서 말 맞추기와 조직적인 증거 인멸 등으로 위기를 넘긴 것으로 보고 있다.

먼저 이 전 대통령은 1996년 국회의원 선거 때 다스 법인자금으로 선거 관련 여론조사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그해 10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재판에서는 이상은 다스 회장, 다스 직원 정모씨 등이 이 회장이 개인적 관심으로 이 전 대통령에게 알리지 않고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했다고 증언해 이듬해 9월 일부 무죄를 선고받았다.

또 2007∼2008년 검찰 및 특검 수사 당시에는 검찰 등의 압수수색에 대비해 다스 직원들을 시켜 증거서류를 소각 폐기하고 컴퓨터 자료를 삭제하도록 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심지어 이 전 대통령 측은 2007∼2008년 검찰 및 특검 수사 당시 측근들과 함께 대책회의를 갖고 리허설까지 벌인 정황이 드러나기도 했다고, 검찰은 영장청구서에서 밝혔다.

즉 이 전 대통령 측은 주요 임직원 조사에 대비해 수차에 걸쳐 대책회의를 열고 변호사와 검사 역할을 정하고 관련자들이 답변하는 허위 진술 연습을 한 것으로 사법당국은 보고 있다. 대책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임직원은 별도의 교육을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2007년 대선 당시 BBK투자자문과 다스의 실소유, 도곡동 땅 의혹 등이 불거졌고, 사법당국의 수사 결과에 따라 제17대 대통령 취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고비 때마다 적극적 부인으로 반전 꾀해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을 둘러싸고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스스로 적극적으로 공개적으로 부인해 위기를 돌파하고 반전을 가져왔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이 전 대통령은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때 다스, BBK투자자문, 도곡동 땅 등 차명재산 의혹이 제기되자 상대편 진영의 발언을 허위로 규정하고 분위기 반전을 시도했다.

이 전 대통령은 그해 7월 열린 한나라당 경선 후보 검증 청문회에서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 “저와 전혀 관계없는, 큰형과 처남의 재산”이라고 선그었다.

특히 8월 대선 경선 후보 합동연설회에선 “뭐 도곡동 땅이 어떻다구요, 뭐 BBK가 어떻다고요.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어짜피 당선될 이명박을 확실히 밀어주십시오”라고 말하며 본선 경쟁력을 우위로 내세웠다.

그는 그해 11월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선 “많은 정치인들이 (BBK 의혹 등) 그 문제를 갖고 (공격)하지만 조작했는지 안했는지는 대한민국 법이 살아있다면 가릴 것”이라며 “정치인들이 2002년 김대업 수법에 익숙해져서 그 향수에 젖어 있는 게 아닌가”라고 역공격하기도 했다.

수사 당국은 이 전 대통령이 대통령 선거 때마다 허위사실 유포가 반복되는 것을 상기시켜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시도를 한 것으로 분석한다.

◆형사고발로 문제제기 확산 차단

이 전 대통령 측은 또 의혹 제기 초기 시점에서 적극적인 형사 고발을 통해 문제제기 자체를 가로막고 차단하는 전략을 쓴 것으로 사법당국은 보고 있다. 소송이나 법적 압박을 통해 비판이나 의혹 제기를 막는 이른바 ‘위축 효과(Chilling Effect)’를 겨냥한 거라는 얘기다.

정봉주 전 의원은 2007년 이 전 대통령에 대해 “옵셔널벤쳐스 주가조작 및 자금 횡령 등의 공범” “다스와 BBK의 실소유자”라고 주장했다.

의혹이 확산될 기미를 보이자 이 전 대통령 측은 정 전 의원과 정동영 당시 민주신당 대통령후보 등 6명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등의 혐의로 즉각 고발했다.

결국 정 전 의원은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 받고 10년간 피선거권이 제한됐다. 그는 이후 지난해 12월 문재인 정부 첫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돼 복권되면서 정치 활동을 재개했다.

김현미 전 의원(현 국토교통부 장관)은 불구속 기소, 정동영 당시 대선후보는 기소유예, 김종률‧박영선‧김교흥 의원 등은 무혐의 또는 공소권 없음 처분을 받기도 했다.

특히 2007년 11월 “BBK 실소유주는 이명박”이라고 주장했던 김경준씨가 국내 입국할 당시에는 ‘민주신당과 국정원 등 정부관계자가 김경준의 입국과 허위폭로에 관여한 정황이 있다’는 취지로 수사의뢰하는 등 강력한 형사적 대응으로 위기를 넘겼다.

◆“책임을 뒤집어 쓸 희생양 준비” 지적도

이 전 대통령이 항상 각종 의혹과 문제제기 등에 대비하기 위해 사전에 ‘희생양’을 준비하곤 했다는 분석도 있다. 즉 최악의 경우 또다른 희생양을 통해 위기를 벗어났다는 거다.

BBK 의혹으로 옥살이를 했던 김경준씨는 최근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2000년 이 전 대통령은 언제나 책임을 뒤집어 씌울 사람을 만들라고 했다”고 ‘희생양’ 기법을 주장했다.

김씨는 이어 “난 거절했고 (결국) 내가 뒤집어 썼다”며 “이제 보면 이 전 대통령은 책임을 뒤집어 씌울 사람들을 너무 많이 만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최근 이 전 대통령의 각종 혐의에 대해 책임을 져왔던 많은 측근들이 하나둘 등을 돌리자 이 전 대통령이 결국 구속을 피하지 못한 것도 김씨의 주장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실제 ‘MB의 분신’으로 불렸던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배신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더는 잘못된 모습을 보일 수 없었고, 가족을 지키고 싶었을 뿐”이라고 밝혀 그간 이 전 대통령을 위해 희생해왔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하정호 기자 southcros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