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시내면세점 추가 개설, 사회공포증 뜻,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할랄 뜻
[핫키워드]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시내면세점 추가 개설, 사회공포증 뜻,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할랄 뜻
14일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시내면세점 추가 개설, 사회공포증 뜻,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할랄 뜻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다이어트에 좋은 겨울채소
체중을 줄이기 위해 제철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채소가 풍부하게 나오는 봄이나 여름은 물론 요즘에는 겨울에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채소가 많다.
겨울에도 채소를 많이 먹으면 건강 유지와 체중을 줄여 몸매를 지킬 수 있다. 미국 건강생활잡지 이팅웰이 살 빼는 데 좋은 겨울 채소를 소개했다.
감자는 칼륨과 비타민C가 많이 포함돼 있어 영양가치가 높을 뿐 아니라 다른 채소 섭취량을 늘려주는 식품으로서도 가치가 높다. 감자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껍질째 삶은 감자 한 개에 들어있는 섬유소는 바나나 한 개의 5.5배, 비타민C는 아보카도 3개를 능가한다. 또한 감자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하루 두 차례 감자를 먹으면 혈압이 낮아지고 감자 한 알(150g)은 110칼로리 밖에 안 돼 다이어트에도 좋다.
케일은 베타카로틴, 비타민C와 함께 인체 내 해독물질을 강화시키는 아이소타이오사이안산염이라는 식물성 화학물질이 풍부하다. 케일은 수프에 넣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칼로리를 줄이려고 할 때 활용하면 좋다.
방울양배추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부드럽고 달콤한 이 채소는 매일 저녁에 먹으면 좋다. 케일처럼 아이소타이오사이안산염이 풍부하고, 비타민 A, C, K도 많이 들어 있다.
콜리플라워는 브로콜리와 비슷하게 생긴 이 채소는 한 컵에 29칼로리밖에 안 되는 저칼로리 음식이다. 그러나 먹음직스럽고, 속이 든든한 느낌을 준다. 걸쭉한 퓌레에 섞거나 구워서 먹는다. 썰어서 샐러드에 넣어 날로 먹어도 된다.
국수호박은 구워도 되고, 얇게 썰어서 말려도 되며, 물에 삶으면 국수가락처럼 풀어진다. 이 채소를 먹으면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칼로리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해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피부 미용에도 좋아 다이어트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시내면세점 추가 개설
정부가 올해 시내면세점을 4곳 신설하기로 확정했다.
기획재정부는 1월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15년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관광, 금융 등 유망 서비스업 육성 방안을 올해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기획재정부의 유망 서비스업 육성 방안에는 국내외 관광객 증가에 대응해 시내면세점 4곳을 개설하기로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시내면세점 4곳은 관광 수요가 많은 서울, 제주, 부산 등의 지역에 새로 문을 열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정부는 이번에 시내면세점을 추가 면허를 허용하면서 롯데, 신라 등 기존 시내면세점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는 대상에서 제외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소·중견기업에만 추가 면허를 허용하는 방안은 검토하지 않고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등 신규 사업자 모두에게 시내면세점을 열 기회를 줄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낙회 관세청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시내면세점 신규 개설과 관련해 "신규 허가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대한 구분을 두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회공포증 뜻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사회공포증의 뜻'이라는 글이 게시됐다.
사회공포증의 뜻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 불안을 경험한 후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정신과적 질환이다.
'대인기피증'(대인공포증) 이라고도 불리는 사회공포증에 걸린 환자들은 두려워하는 상황에 노출되거나 노출될 것이 예상될 때 심각한 불안감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일부 환자에게서는 공황발작(Panic Attack) 형태로 불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면 많은 사람 앞에서 이야기할 때, 대중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때, 그리고 이성에게 만남을 신청할 때 심한 불안감을 경험하게 된다.
사회 공포증 환자의 1/3 정도가 우울증을 가지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알코올 남용 같은 물질 남용 문제도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공포증을 회복하는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바로, 자신감 회복이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거울을 보고 자신에게 칭찬해주는 행동요법과 인지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약물치료도 사회공포증 극복에 효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심할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세 선납 할인 방법
위택스에서 자동차세 1년치를 한 번에 내면 10%를 할인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자동차세 선납제도는 6월과 12월에 납부할 자동차세를 미리 한 번에 납부, 번거로움을 줄이고 납부해야 할 자동차세의 10%를 할인받는 것이다.
상·하반기 두 차례 부과하는 자동차세를 내달 2일까지 모두 내면 2000cc급 신규 승용차의 경우 약 5만원 정도 자동차세를 절감할 수 있다.
위택스에서 자동차세를 연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며 신용카드로도 결제 가능하다. 신용카드 종류에 따라 무이자 할부도 가능하며 카드 포인트로도 자동차세 연납을 할 수 있어 눈길을 끈다.
자동차세 연납은 올해 신청하면 내년부터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 선납 처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1월 연납 혜택 외에도 3월 7.5%, 6월 5%, 9월 2.5%가 할인된다.
할랄 뜻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을 일컫는 무슬림은 전세계 약 16억~18억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무슬림들은 아무 음식이나 먹지 않는다. 이슬람 율법에 의해 생산된 재료를 사용한 음식만 먹을 수 있다.
이들이 먹는 음식을 '할랄 식품'이라고 부른다. '할랄 인증'을 받은 식재료로 만든 식품이다. '할랄(Halal)'은 '허용된 것'이란 뜻이다. 반대로 '허용되지 않은 것'은 '하람(Haram)'이라 부른다. '하람 식품'은 절대 먹을 수 없다.
'할랄'의 기준은 무척 까다롭다. 식품 업체들이 '할랄 인증'을 받기까지는 보통 1년여의 시간이 걸린다. 그만큼 꼼꼼하게 검증한다. '독이 없고, 정신을 혼미하게 하지 않아야 하며, 위험하지 않아야 한다'는 이른바 '3무(無)'가 충족돼야 한다.
최근 국내 식품업체들이 잇따라 '할랄 인증' 받기에 나서고 있다. '할랄 식품'은 이슬람 율법에 따라 허용된 방법과 식재료만으로 만들어진 식품을 말한다.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들은 '할랄 식품'만을 먹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식품업체들은 이슬람 국가에 제품 수출을 위해 '할랄 인증'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알코올이나 돼지고기, 피 등이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할랄 인증'을 받을 수 없다. 육류는 돼지고기를 제외한 소고기, 닭고기, 양고기 등이 '할랄 식품'에 속한다. 단, 여기에도 조건이 있다. 코란의 기도문을 암송한 뒤 도축한 고기여야 한다.
또 지정한 순서와 메카의 방향대로 도살해야 한다. 도구는 날카로운 것을 사용해 동물의 고통을 최소화해야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가축이 도축되는 장소도 '할랄 인증'을 받은 곳이어야 한다. 도축 전에 병들었거나 이미 죽은 고기는 먹을 수 없다.
할랄은 먹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의류, 의약품, 화장품 등 전 부문에 걸쳐 통용된다. 화장품에는 동물성분과 알코올이 함유돼서는 안된다. 의류에는 생물체 문양이 들어가서도 안된다. 우상숭배를 금지하는 무슬림 전통때문이다.
인터넷팀 조정남 기자 jj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