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野 “檢 수사 못 믿겠다” 특검·국조 거듭 요구

관련이슈 [특종!] 정윤회 국정 농단 의혹

입력 : 2014-12-09 19:34:14 수정 : 2014-12-09 19:34: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朴대통령, 각의서 내각 규율 다잡기
일각 ‘유진룡 前장관 겨냥’ 관측도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야당은 검찰 조사가 박근혜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에 따라 국회 운영위 소집요구와 국정조사, 특검 구성을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국정개입 의혹을 ‘정치공세’라고 규정하고는 있지만 야당의 공세에 마땅히 대응할 카드가 없는 상황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은 찌라시라는 둥 사실 무근이라는 둥 수사가이드라인을 긋고 검찰수사를 무력화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검찰수사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뻔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검찰 수사를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다. 정부와 여당, 검찰의 수사 방향이 국정개입 실체가 아닌 문건 유출에 초점이 맞춰질 수 있다는 우려도 깔려 있다.

박영선 의원도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검찰 수사의 방향은 대통령이 이미 가이드라인을 줬다. 지금 현재의 정치 검찰의 행태, 황교안 법무부장관의 위치에서는 진실을 밝힐 수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검찰 수사를 저렇게 신속하게 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의심스러운 대목이고 제대로 된 국회라면 반드시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은 15, 16일로 예정된 긴급현안질의에서 국정개입 의혹을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위사업) 국정조사와 함께 완급 조절을 통해 연말 정국의 주도권을 가져온다는 계산이 읽힌다.

새누리당은 검찰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야당의 공세를 차단하는 데 주력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새정치연합이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과 연관 지어 두 특위 구성을 제안했는데 아직 어떠한 의혹도 사실로 드러난 것이 없는 만큼 선입견과 편견은 배제돼야 한다”며 “실체도 없는 의혹을 부풀리고 그런 의혹을 사실처럼 포장하며 혹세무민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 지도부는 야당의 파상공세에 대응할 만한 수비수를 선정하는 데 곤혹을 치렀다. 이날 오전까지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해 긴급현안질의에 나서겠다는 신청자가 없어 지도부가 ‘호소’하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의원을 접촉해 참여를 독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3선의 홍문종, 재선의 이학재, 초선 김상훈·김진태·김태흠·김현숙·윤영석·이노근·이장우·함진규 의원이 사실상 ‘차출’됐다.

박세준·박영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