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大入사정관제도 부정 의혹

입력 : 2010-02-25 10:52:12 수정 : 2010-02-25 10:52: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찰, 응시생 수십명 서류조작 포착
각 대학에 명단 통보… 관련서류 제출 요청
지난해 대입 수시 모집에서 수험생 수십명이 제출 서류 등을 조작하거나 내용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국내 30여개 대학 입학사정관 전형에 응시했다는 첩보를 경찰이 입수해 내사 중인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경찰은 관련 서류를 조작한 것으로 의심되는 학생 명단을 해당 대학에 통보하는 등 본격 수사를 준비 중이고, 대학교육협의회 측도 이를 확인하고 자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각 대학의 입학사정관 전형을 둘러싼 비리 의혹을 경찰이 수사하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이명박 대통령이 전날 범정부 차원에서 교육비리 척결에 나서라는 의지를 밝힌 만큼 강도 높은 수사가 예상된다.

경찰과 대학 등에 따르면 서울 종로경찰서는 2010학년도 대입 수시 모집에서 입학사정관 전형 지원자 일부가 서류전형 과정에서 증빙서류 등을 조작했다는 정황을 포착해 내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지난 1월 학원가 사정에 밝은 제보자한테서 최소 학생 수십명이 증빙서류를 조작하거나 내용을 부풀리는 방법으로 주요 대학 입학사정관 전형에 지원했고, 대학의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첩보를 건네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제보자 진술 등을 통해 입시부정 연루 의혹이 있는 수험생 50여명의 명단을 확보하고 지난 2일 각 대학에 이들이 제출한 추천서와 수상 실적, 표창장 사본 등 관련 서류를 보내달라고 공문을 발송했다. 경찰이 서류 제출을 요구한 대학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이화여대 등 국내 30여개 대학으로 확인됐다.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 대다수 해당 대학이 경찰에 아직껏 관련 자료를 보내지 않은 상태다.

대교협 측도 이달 초부터 경찰 첩보와 같은 내용을 확인하고 자체적으로 입학사정관 전형을 비롯해 대입 전형에서 서류 조작 등 비리 가능성을 점검하고 있다. 한 대학 관계자는 “얼마 전 대교협에서 입학사정관 전형 등 대입 전형에서 서류 조작이나 실적 부풀리기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니 한 번 점검해 보라는 말을 대학본부 측으로부터 들었다”고 전했다.

입학사정관제 전형을 도입한 각 대학은 자기소개서와 교사 추천서, 학업계획서, 공인외국어 성적, 임원 경력, 각종 수상실적, 자격증, 교내외 활동 증명서, 개인 포트폴리오 등을 제출받아 평가하고 있다. 이때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돼 있지 않은 실적에 대해서는 수험생 스스로 실적 증명서를 준비해야 한다.

경찰은 학생들이 자기 소개서에 기재한 내용과 이를 증빙하는 실적 증명서 등이 조작되거나 내용을 부풀린 사실이 확인되면 본격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이태영 기자 wooaha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