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건강한 다이어트, 체질개선이 우선

입력 : 2013-03-29 15:03:34 수정 : 2013-03-29 15:03: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건강한 다이어트는 오랜 시간 꾸준한 관리를 통해 이뤄짐에도 많은 사람들이 짧은 시간 내에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이러한 마음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감행하게 되면 후폭풍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사람들이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으로 대부분 굶는 다이어트를 선택하는데 이는 체지방뿐 아니라 근육량을 감소시키고 기초대사량을 낮춤으로써 요요현상이 쉽게 올 수 있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부터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은 전혀 하지 않고 무조건 굶기만 하는 다이어트를 하거나, 몸 상태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십중팔구 실패한다. 사람마다 살이 찐 원인이 다르듯 살을 빼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질과 현재 건강상태,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다이어트를 시행해야 한다.

무조건 굶거나 잘못된 식이요법을 선택하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쓰지 않고 저장하는 기능이 더 강화되어 조금만 먹어도 체중이 늘어나게 된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나에게 맞는 식이요법을 통해 규칙적인 식사가 이뤄져야 한다.

특히 과식을 자주 하거나 밤 늦게 야식을 먹는 등의 식습관은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 이런 경우 조금씩 나누어 먹는 식습관을 들이는 게 좋고, 식욕억제에 도움이 되면서 몸의 건강증진을 돕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또 다른 원인 중 하나는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우리 몸에는 식욕을 촉진시키는 그렐린과 억제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있는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수면이 부족하면 식욕을 촉진시키는 그렐린의 분비가 활발해진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나만의 방법을 만들고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의학에서도 사람은 각기 다른 체질이 있어 그에 맞는 다이어트를 권장한다. 위장에 열이 많고 식욕이 좋아 과식과 폭식이 잦다면 대사작용에 문제가 생겨 노폐물 배출이 잘 되지 않으면서 살이 찌는 경우가 많다. 또 에너지를 쌓아두기만 하고 순환에 문제가 있어 부종이 생기고 이로 인해 쉽게 살이 찌는 체질도 있다.

한방에서는 한약, 침치료, 약침치료 등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통해 체질을 개선하고 전신의 순환을 좋게 하여 체중감량뿐 아니라 살이 찌지 않는 몸을 만드는데 목표를 둔다. 특히 팔뚝, 허벅지, 복부 등은 운동으로도 살을 빼기 어려운 부위에는 약침 또는 매선요법을 시술하면 지방을 분해하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버드나무한의원 시청점 나성훈 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