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외식 메뉴까지 식물성 재료… 맛도 건강도 多 잡은 ‘채식 맛집’ [연중기획-K브랜드 리포트]

입력 : 2024-02-13 19:21:04 수정 : 2024-02-13 22:12: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51〉 신세계푸드 ‘유아왓유잇’

트러플 자장면부터 스파게티까지…
대체육 한정된 대안식 식품군 확장
2030 중심 ‘가치 소비族’에 큰 인기
방문객 20%가 외국인… 유입 증가

코엑스점 개점 한 달만 ‘누적 1만명’
강남 직장인 등 日 200∼300명 북적
전자레인지로 데우는 간편식도 출시
소비자 선호 반영 라인업 확대 방침

직장인 A씨는 점심시간에 두부 샐러드를 즐겨 먹는다. 카페라테를 마실 때는 귀리 우유를 선택하고 운동을 마친 후에는 식물성 단백질 음료를 챙겨 마신다. 모든 음식을 채식으로만 먹는 완전한 비건(Vegan)은 아니지만 가급적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려고 노력한다.

A씨는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몇 년 전부터 채식을 늘리기 시작했다”며 “종류도 다양해지고 영양적으로도 우수한 제품이 많아져서 예전보다 훨씬 수월하다”고 했다.

지난해 9월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3 서울뷰티위크'에서 신세계푸드가 '유아왓유잇(You are What you Eat)' 푸드트럭을 활용해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식물성 간편식 3종의 시식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신세계푸드 제공

전 세계적으로 채식 인구가 증가하면서 대안식품 시장이 커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다가 ‘가치소비’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채식을 찾는 이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1995년 신세계푸드시스템으로 출범한 신세계푸드는 국내 식물성 식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22년 세계 최초 식물성 캔햄 ‘베러미트’(Better Meat)를 내놓고 지난해에는 식물성 대안식 브랜드 ‘유아왓유잇’(You are What you Eat)을 선보였다.

기존 대체육에 한정됐던 대안식 식품군을 대체우유·치즈 등을 비롯해 자장면, 스파게티 등 친근한 외식 메뉴까지 확장한 게 특징이다. 식물성 대안식을 통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까지 공략 중인 신세계푸드에 이목이 쏠린다.

◆“맛있는 음식, 100% 식물성으로”

13일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서울 강남구에 문을 연 ‘유아왓유잇’ 코엑스점은 개점 한 달 만에 누적 방문객 1만명을 돌파했다.

‘유아왓유잇’은 ‘당신이 먹는 것이 곧 당신이다’라는 뜻이다. ‘더 나은 나와 지구를 위한 맛있는 식물성 대안식’을 콘셉트로 한다.

‘유아왓유잇’ 코엑스점을 찾는 고객으로는 건강한 점심을 원하는 강남, 코엑스몰 인근 지역의 직장인부터 가치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2030세대(20∼30대)가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식사를 위해 식물성 메뉴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유입도 늘어나 전체 방문객의 20%에 이르고 있다. 지구 환경, 인류 건강, 동물 복지 등 가치소비의 일환으로 대안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하루 200∼300명이 즐겨 찾는 식물성 맛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음식들을 판매한다. 이 때문에 처음 식물성 메뉴를 접하는 고객들도 부담 없이 맛볼 수 있다. 대표 메뉴로는 △트러플 자장면 △아보카도 햄 포케볼 △함박스테이크 △후토마키 등이 있으며 저탄소 요리로 개발한 멘치카츠 커리 라이스, 식물성 오트 음료 등 20여종의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오픈 이후 방문객의 메뉴 선호도 등을 반영해 지난달에는 △나폴리탄 스파게티 △너겟 브리또 △아보카도 콥샐러드 △불고기한쌈 후토마키 등 신메뉴도 지속적으로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유아왓유잇(You are What you Eat)’ 코엑스점 신메뉴 나폴리탄 스파게티. 신세계푸드 제공

◆편리함에 건강과 가치소비까지

신세계푸드는 언제 어디서나 식물성 대안식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유아왓유잇’ 식물성 간편식(PMR·Plant-based HMR) 3종도 출시했다.

‘유아왓유잇’ PMR은 3세대 간편식을 지향한다. 편의성 위주로 성장했던 1세대 가정간편식(HMR)에 맛과 합리적인 가격 중심의 2세대 레스토랑간편식(RMR)을 이어 건강과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이다.

지난해 9월 첫선을 보인 ‘유아왓유잇’ 식물성 간편식 △런천 김치덮밥 △볼로네제 라자냐 △라구 리가토니 등은 전자레인지로 데우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RTH(Ready to Heat) 방식의 원밀(One-meal)형 제품으로 호응을 얻었다.

'유아왓유잇(You are What you Eat)' 식물성 간편식 나폴리탄 스파게티(왼쪽), 볼로네제 라이스 브리또. 신세계푸드 제공

지난달에는 소비자들이 다양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볼로네제 라이스 브리또 △나폴리탄 스파게티 2종도 새롭게 출시했다. 볼로네제 라이스 브리또는 얇고 쫄깃한 토르티야 피 속에 자체 기술로 개발한 식물성 볼로네제 소스에 밥, 병아리콩, 베이크드 빈스를 넣어 전통 멕시칸 음식의 맛을 구현했다. 나폴리탄 스파게티는 담백한 식물성 프랑크에 새콤달콤한 맛의 나폴리탄 소스를 넣어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두 제품 모두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들었다.

신세계푸드는 식물성 간편식을 비롯해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한 새로운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동시에 코엑스점뿐 아니라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찾아가는 푸드트럭을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대안 식품을 직접 만나고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인류 건강과 지구 환경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많이 증가하면서 대안육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늘어나고 있다”며 “2030세대뿐만 아니라 세계 무대를 겨냥해 대안육 시장의 확대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박미영 기자 my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고현정 '여전한 동안 외모'
  • 고현정 '여전한 동안 외모'
  • 천우희 '하트 여신'
  • 카즈하 '청순 미모'
  • 정호연 '사랑스러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