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같은 일 해도 남성보다 임금 적어”… 아마존 여성 직원, 회사에 집단 소송

, 이슈팀

입력 : 2023-11-21 10:59:56 수정 : 2023-11-21 10:59: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아마존 대변인 “거짓 주장… 법적 절차 통해 입증할 것”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에서 일하는 여성 직원들이 같은 일을 하는 데도 남성 직원들보다 적은 임금을 받는다며 아마존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캐롤라인 위무스 등 아마존 여성 직원 3명이 아마존을 상대로 ‘여성이 임금과 승진에서 조직적인 차별을 겪고 있다’며 체불 임금 지급과 정신적 피해 보상 등을 요구하는 소장을 워싱턴주 연방 법원에 제출했다고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진=AP연합뉴스

소장에 따르면 아마존은 직원들에게 다양한 ‘업무 코드’(직위)를 부여해 보상 정책에 활용하는데 고용 단계에서부터 임금 차별이 시작된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남성 직원보다 여성 직원에게 더 낮은 업무 코드를 할당해 임금과 승진 등에 불이익을 주고 있다는 주장이다.

 

여성 직원들은 “근로자의 업무 코드가 기본급과 보너스, 주식 보상 등을 주로 결정한다”며 “아마존은 꾸준히 여성들에게 더 높은 업무 코드를 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아마존이 같은 일을 하는 여성과 남성에게 동일한 업무 코드를 부여해도 여성에게 남성보다 적은 급여와 주식 보상을 준다고 주장했다. 이 소송을 대리하는 로펌 아웃튼앤골든의 파트너 변호사 커샌드라 레닝은 “많은 여성 직원의 소송 참여를 기대한다”며 “우리는 일부 증인 진술서를 갖고 있어 이를 제출하면 다른 여성들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 측은 이를 즉각 부인했다. 브래드 글래서 아마존 대변인은 이메일을 통해 “이런 주장은 거짓이며 법적 절차를 통해 이를 입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마존이 2022년 급여 공정성을 조사한 자료를 제시하며 전 세계 여성 직원과 미국 내 여성 직원은 같은 일을 하는 남성 직원이 1달러를 받을 때 각각 99.6센트와 99.5센트를 받았다고 말했다. 소송을 제기한 여성 직원들은 성차별 문제를 제기한 지 몇 주 만에 좌천됐으며 아마존이 자신들을 계속 차별하고 보복한다고 주장했다.


이희진 기자 hee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에스파 카리나 '시크한 공항 패션'
  • 에스파 카리나 '시크한 공항 패션'
  • 레드벨벳 조이 '빛나는 미모'
  • 르세라핌 김채원 '섹시한 눈빛'
  • 르세라핌 카즈하 '매력적인 눈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