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尹대통령, 오늘 APEC 정상대화·업무오찬…한일정상회담 가능성

입력 : 2023-11-17 03:20:26 수정 : 2023-11-17 03:20: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개별 정상회담서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IPEF 정상회의서 공급망 다변화 모색

윤석열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공식 일정을 본격적으로 소화한다.

우선 윤 대통령은 이날 APEC에 참석한 정상들과 기념 촬영을 한 뒤 '모두를 위한 회복력 있는 지속 가능한 미래 창조'를 주제로 열리는 첫 세션에서 청정에너지 전환·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우리나라의 기여와 APEC 회원국 간 연대 등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어 APEC 기업인 자문위원과 대화, 정상간 대화·소그룹 회의에 참석한 데 이어 정상 만찬까지 소화할 계획이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홈페이지

윤 대통령은 또 미국이 주도하는 경제협의체인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정상회의에도 참석해 글로벌 분쟁과 코로나19 확산 이후 부각된 공급망 다변화 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한중 정상회담이 열릴지 여부도 관심사다.

일본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양자 회담을 개최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도 이뤄진 만큼 1년 만의 한중 정상회담도 이번 방미 동안 개최될지 주목된다.

이밖에 윤 대통령은 다른 나라 정상들과도 개별적으로 만나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엔믹스 설윤 '청순 매력'
  • 엔믹스 설윤 '청순 매력'
  • 아일릿 원희 '상큼 발랄'
  • 미연 '순백의 여신'
  • 박보영 '화사한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