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수능] 출제본부 "국어, 교과과정·교과서 기초 출제…부담 경감 노력"

관련이슈 대학 수학능력 시험(수능)

입력 : 2023-11-16 11:47:12 수정 : 2023-11-16 11:47: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해력·창의적 사고력 중점 측정…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 활용"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본부는 16일 1교시 국어영역과 관련해 "교과과정과 교과서에 기초해 출제함으로써 학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하려고 했다"고 밝혔다.

출제본부는 "EBS 수능 교재를 연계해 출제함으로써 학생들의 시험 준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6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또한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했다"고 출제 원칙을 설명했다.

출제 범위에 대해서는 "폭넓고 다양한 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했다"며 "지문의 소재를 특정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두루 취했다"고 말했다.

다음은 출제본부가 밝힌 국어영역 문항 유형.

◇ 독서

공통과목인 독서에서는 총 17문항이 출제됐다.

'읽기 과정에서 초인지의 역할'을 소재로 한 독서 이론 지문(1∼3번), '경마식 보도의 특성과 보완 방법'을 소재로 한 사회 지문(4∼7번), '데이터에서의 결측치와 이상치의 처리 방법'을 소재로 한 과학·기술 지문(8∼11번), '노자에 대한 학자들의 해석'을 소재로 한 인문 지문(12∼17번) 등이다.

◇ 문학

공통과목인 문학에서도 17개 문항이 출제됐다.

작자 미상의 '김원전'을 제재로 한 고전소설 지문(18∼21번), 김종길의 '문', 정끝별의 '가지가 담을 넘을 때', 유한준의 '잊음을 논함'을 제재로 한 현대시 고전 수필 복합 지문(22∼27번), 박태원의 '골목 안'을 제재로 한 현대 소설 지문(28∼31번), 김인겸의 '일동장유가', 유박의 '화암구곡'을 제재로 한 고전 시가 지문(32∼34번) 등 다양한 갈래의 작품들을 활용해 문항을 출제했다.

◇ 화법과 작문

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은 총 11개 문항이 나왔다.

화법에서는 '눈을 개폐하는 물고기에 대한 발표'를 제재로 한 문항(35∼37번), '전통 한지의 계승·발전 방안에 대한 대화'를 제재로 한 문항(38∼39번)을 출제했다.

작문의 경우 '전통 한지의 계승·발전 방안에 대해 설득하는 글'을 제재로 한 문항(40∼42번), '기후 변화 대응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제재로 한 문항(43∼45번)을 출제했다.

◇ 언어와 매체

선택과목인 언어와 매체도 11개 문항을 출제했다.

언어의 경우 '훈민정음(해례본) 용자례에 제시된 단어'에 대한 글을 바탕으로 출제한 문항(35∼36번), '국어 규범에 근거한 용언 활용의 이해와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7번), '담화 맥락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8번), '문장 성분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9번), '매체에 따른 언어 사용의 특성'을 소재로 한 문항(43번)을 출제했다.

매체의 경우 '복수 표준어 선정과 관련된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과 '동아리 누리집 화면'을 제재로 한 문항(40∼42번), '학교생활 안내 앱의 최초 실행 화면'과 '앱 최초 실행 화면 개선을 위한 학생회 누리 소통망 대화'를 제재로 한 문항(44∼45번)을 출제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남주 '매력적인 볼하트'
  • 김남주 '매력적인 볼하트'
  • 안현모 '부드러운 진행'
  • 에스파 카리나 '시크한 공항 패션'
  • 레드벨벳 조이 '빛나는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