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코노 브리핑] 케뱅, 인뱅 최초 금융특화 프라이빗 LLM 도입 외

입력 : 2025-02-27 05:00:00 수정 : 2025-02-26 19:33:16

인쇄 메일 url 공유 - +

케뱅, 인뱅 최초 금융특화 프라이빗 LLM 도입

 

케이뱅크가 인터넷은행 최초로 금융 특화 프라이빗 대규모언어모델(LLM)을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2월 KT·KT클라우드, 국내 생성형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 AI 분야 협업을 강화해 온 결과다. 프라이빗 LLM은 기업 내부에서만 사용하도록 설계된 맞춤형 인공지능(AI) 언어 모델로, 케이뱅크는 금융 공공기관·학회 등에서 발표한 책 1억권 분량의 데이터를 수집해 LLM에 학습시켰다. LLM을 바탕으로 임직원에게 대화형 AI 서비스를 제공해 업무효율을 높이고, 이후 고객용 AI 가상 비서 서비스 확대에 활용할 예정이다.

 

하나銀, 모바일 앱서 정부 혜택 알림 서비스

 

하나은행이 각종 정부 혜택을 알려주는 ‘혜택알리미’ 서비스를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에서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26일 밝혔다. 혜택알리미는 행정안전부가 개인별 자격요건을 분석해 맞춤형 정부 혜택을 안내하는 공공서비스다. 하나은행 고객은 혜택 알림부터 서비스 신청, 결과 확인까지 하나원큐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하나원큐 내 ‘원큐지갑’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정부24 회원가입과 서비스 이용동의 후 자격요건을 입력하면 맞춤 정부 혜택을 조회·신청할 수 있으며, 가족 서비스 이용동의 시 가족 혜택 확인도 가능하다.

 

농협銀 퇴직연금 미국양자컴퓨팅 ETF 판매

 

NH농협은행이 국내 은행권 퇴직연금 최초로 ‘KIWOOM(키움) 미국양자컴퓨팅’ 상장지수펀드(ETF)를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과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도록 한다고 26일 밝혔다. 판매 개시는 27일부터다. 지난해 12월17일 상장한 KIWOOM 미국양자컴퓨팅 ETF는 아이온큐, IBM, 엔비디아, 알파벳 등 미국 양자컴퓨팅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 약 20개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NH농협은행 투자상품자산관리 이영우 부문장은 “고객들이 소중한 자산을 장기적·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신성장산업 투자상품과 고배당·가치주 상품이 균형 잡힌 라인업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지수 '시크한 매력'
  • 지수 '시크한 매력'
  • 에스파 닝닝 '완벽한 비율'
  • 블링원 클로이 '완벽한 미모'
  • 스칼렛 요한슨 '아름다운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