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금융위, 하반기 디(D)-테스트베드 참여자 모집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4-07-07 13:57:05 수정 : 2024-07-07 13:57: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금융위원회는 8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4주간 디(D)-테스트베드의 하반기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D-테스트베드는 혁신적인 핀테크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 기업 등이 실제 적용해볼 수 있도록 테스트 기반 인프라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금융·비금융 가명·익명결합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셋과 원격분석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참여자들은 시험장에 원격 접속한 뒤 데이터 활용·가공 역량을 발휘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평가해볼 수 있다, 아울러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 등도 지원된다.

 

2021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본 사업에는 그동안 총 87개 팀이 참여했고 올해 상반기에는 16개 팀이 참여해 테스트를 진행중이다. 하반기에는 20개 내외의 팀이 테스트 기회를 제공받게 될 예정이다. 

 

참여부문은 과제 제안자를 기준으로 △민간 금융회사들이 금융회사-핀테크 간 협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제안한 ‘협업과제형’ △금융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들이 공익적 과제 연구 및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제안한 ‘공익과제형’ △신청인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과제를 설정하는 ‘자유제안형’으로 나뉘어져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주어진 세 가지 참여부문 중 한 가지 부문을 선택하여 신청하면 된다. 올해부터는 D-테스트베드 참여자들이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사업 지원시 심사 가점이 부여된다.  

 

하반기 참여자로 선정되면, 8월부터 11월까지 총 14주간 제공된 결합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구현 및 검증하고, 최종적으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게 된다. 금융위 등은 상·하반기 참여자 전체에 대한 성과평가를 연말에 진행하여, D-테스트베드 우수 참여팀 6개를 최종 선정하고 시상할 예정이다. 2024년 하반기 D-테스트베드 참여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D-테스트베드 포털(dtest.fintech.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린 '사랑스러운 미소'
  • 아이린 '사랑스러운 미소'
  • 선미 '깜찍하게'
  • 나나 '미소 천사'
  • 장나라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