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1분에 숨 한번 안 쉬고 몸도 퉁퉁 부어" 이국주 진단받은 이 증상

입력 : 2024-06-07 07:53:38 수정 : 2024-06-07 07:53: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개그우먼 이국주(38)가 심각한 코골이로 병원을 찾았다가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받았다.

 

사진=유튜브 채널 ‘이국주’ 캡처

지난 3일 유튜브 채널 ‘이국주’에는 ‘나도 이런 거 찍기 싫었다! 의사 선생님 저 코골이 좀 고쳐 주세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평소 코골이가 심한 이국주는 지인의 권유로 전문 병원에서 검사를 받게 됐다. 이국주의 지인은 “이국주가 하루에 운동을 두 시간씩 하는데, 잠을 못 자서 몸이 붓는다”며 “손목을 보면 울룩불룩한데, 이게 다 부은 것”이라고 말했다.

 

병원 검사 결과, 이국주는 ‘57.9’라는 수치를 진단 받았다. 이는 시간당 58번, 즉 1분에 한 번씩은 숨을 안 쉰다는 뜻이다. 자는 동안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해 잠에서 깰 수 밖에 없다는 게 담당 의사의 설명이다.

 

담당 의사는 “(이국주 씨처럼)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자는 동안 몸에 이산화탄소가 많아져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며 이국주에게 양압산소호흡기 착용도 권장했다.

 

코골이는 숨 쉬는 공간인 상기도(비강, 인두, 후두)가 좁아지거나 막힌 상태로 공기를 들이마시면 혀·목·입천장 등이 떨려 소리가 나는 것이다. 코골이를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코골이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면무호흡증은 자는 동안 코를 골다가 최소 10초 이상 호흡을 멈추는 증상을 밀한다.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비수술적 치료이자 1차 치료법인 양압기 치료는 코에 공기를 불어넣고 기도 내 공기 압력을 높여 기도가 폐쇄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미국 수면학회에서는 심혈관장애를 겪거나 고위험자에게는 1차적으로 양압기 치료를 권장한다. 양압기 전문 요원이 있는 병원에서 의사 조언에 따라 훈련해야 효과적으로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골이나 수면무호흡증으로 감소한 체내 산소 농도를 정상으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박윤희 기자 py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볼하트 여신'
  • 뉴진스 민지 '볼하트 여신'
  • 하이키 휘서 '시크한 매력'
  • 뉴진스 해린 '시크한 손인사'
  • 트와이스 지효 '깜찍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