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무신사, 패션 유튜버·입점 브랜드 협업한 ‘무신사 에디션’ 인기…거래액 7배 ‘껑충’

입력 : 2024-04-03 13:39:27 수정 : 2024-04-03 13:39: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무신사가 유튜버 및 인플루언서와 입점 브랜드의 협업을 늘리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무신사는 잇따른 판매 성과에 힘입어 ‘무신사 에디션(MUSINSA EDITION)’으로 협업에 참여한 브랜드의 상품 판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비헤비어X곤조 협업 컬렉션 관련 유튜브 영상 중 한 장면. 무신사

무신사 에디션은 무신사만을 위해 제작하거나 공동 기획한 상품으로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9개 컬렉션이 출시됐다.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협업 상품부터 글로벌 인기 브랜드의 단독 상품까지 폭넓게 선보여 높은 고객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팬덤을 지닌 패션 유튜버나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컬렉션이 인기 상품으로 떠올랐다.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는 기획과 상품 발매 과정 등을 구독자층과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도 판매 성과에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했다.

 

지난 11일 무신사 에디션으로 발매된 ‘비헤비어x곤조’ 컬렉션이 대표적인 사례다. 아메리칸 캐주얼 의류를 전개하는 브랜드 비헤비어는 곤조TV와 첫 협업을 진행해 레트로한 무드의 블루종, 데님, 셔츠 등 총 9가지 상품을 선보였다. 곤조TV는 빈티지한 패션 콘텐츠를 주로 다루며 10만 구독자를 모은 유튜브 채널이다.

 

채널 구독자와 브랜드 팬의 주목을 한 몸에 받은 비헤비어x곤조 컬렉션 상품은 무신사 랭킹 1~3위에 오르고 일부 상품은 초도 물량 품절을 기록했다. 컬렉션이 흥행하면서 비헤비어의 3월 총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7배 이상 신장했다. 지난달과 비교해도 3배가량 늘어난 규모다.

비헤비어X곤조 협업 컬렉션 대표 이미지. 무신사

무신사는 앞으로도 입점 브랜드가 다양한 유튜버나 인플루언서와 함께 상품을 기획할 수 있게 연결하고 화보 촬영과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계획이다.

 

지난 1일부터는 유튜브 채널 ‘패션약국’과 패션 브랜드 ‘비슬로우’ 협업 상품을 발매하고 오프라인 팝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디스커스 애슬레틱x핏더사이즈(9일) △이에이x짱구대디 (12일) △크리틱x베베(22일) △ 오드타입x젤라비(29일) 등 다양한 협업 컬렉션을 4월 중에 공개하고 할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에디션은 참여 브랜드의 팬층과 인지도를 넓힐 뿐만 아니라 거래액 증대에도 기여한다”며 “앞으로도 활발한 협업을 진행해 입점 브랜드가 새로운 시도를 하는 동시에 세일즈도 극대화할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호 기자 kimjaw@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