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관광문화도시 ‘포항’이 뜬다… 설 연휴 12만 명 찾아

입력 : 2024-02-12 21:31:12 수정 : 2024-02-12 21:31: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설연휴 4일간 12만여 관광객 포항 방문, 전년 대비 관광객 2배 증가
겨울바다 테마여행, 미식여행 등 ‘겨울대표 관광도시 포항’ 선호도 높아
철길숲, 영일대해수욕장, 구룡포과메기문화관 등 풍성한 설 이벤트 인기
전통시장도 연휴 맞아 모처럼 활기, 죽도시장 11일에만 3만8000여 명 방문

민족 최대명절인 설 연휴 기간 포항을 찾은 관광객이 전년 대비 약 2배 증가면서 갑진년 시작부터 ‘겨울대표 관광도시 포항’의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다.

 

12일 포항시에 따르면 지난 9~12일까지 이어진 설 명절 연휴 기간 동안 주요 관광지 기준 1일 평균 3만 명, 전체 12만여 명의 관광객이 포항을 방문했다.

설 연휴를 맞아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호미곶광장 모습. 포항시 제공

이는 지난해 설 연휴 전체 방문객 6만3000명 대비 약 2배 증가한 수치다.

 

연휴 기간 소규모 여행·모임 등 여행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겨울 바다, 미식 여행 등으로 널리 알려진 포항의 해양문화관광 매력이 관광객들의 발길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시는 이번 연휴 주요 관광지를 비롯해 관광안내소, 관광해설사 서비스를 정상 운영하고 공영주차장을 무료 개방하면서 주요 관광지 곳곳에서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를 함께 개최해 참여객들로 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설 연휴 기간 체험 행사들을 즐기고 있는 철길숲의 관광객 모습.

또한 가족 단위 관광객과 연인과 친구 등 삼삼오오 짝을 지어 나온 내국인뿐만 아니라 ‘K-드라마 촬영지’ 인기에 힘입어 주요 관광지를 투어 중인 외국인 단체 관광객들도 눈에 띄었다.

 

특히 지난 11일 철길숲 오크광장에서 펼쳐진 ‘거주외국인과 함께하는 K-전통놀이 체험행사’에서는 거주 외국인을 비롯 내·외국인이 함께 한복을 입고 전통놀이 체험, 신년운세 뽑기, 제기차기 이벤트 등에 참여하며 이색적이고 흥 나는 명절 풍경을 연출했다.

설 연휴 기간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에 관광객들이 붐비고 있다. 

이밖에도 포항을 찾은 관광객들은 갑진년 푸른 용의 해를 맞아 ‘아홉 마리 용이 승천한 포구’에 위치한 구룡포 공원의 용 조형물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었다. 

 

지난해 ‘한국관광의 별’로 빛난 스페이스워크를 비롯해 해상스카이워크 등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가족, 친구, 연인과 특별한 추억을 만들었다.

 

관광지와 함께 죽도시장 등 전통시장도 모처럼의 연휴로 방문객이 크게 붐비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했다는 평가다. 

설 연휴 기간 죽도시장이 많은 인파들로 붐비고 있다.

죽도시장에는 11일에만 3만8000여 명이 방문하는 등 4일 간 1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다녀가며 장보기 및 포항의 대표 먹거리를 즐겼다.

 

설 연휴를 맞아 경기도에서 구룡포로 가족여행을 온 조민서 씨는 “겨울바다 여행을 즐기기 위해 포항으로 놀러왔다”며 “과메기, 대게, 모리국수 등 포항의 겨울 먹거리는 물론 구룡포 일원과 호미곶 상생의 손에서 사진을 찍고 추억을 가져갈 수 있어 매우 행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강덕 시장은 “해양문화관광도시인 포항이 여행객들의 관광 경험과 미디어 홍보 등을 통해 더욱 인기를 얻고 있다”며 “일년 내내 관광객들이 찾을 수 있는 만족도 높은 포항 관광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설 명절을 맞아 재난·재해관리, 교통대책, 환경정비, 경제분야 비상상황반 등 15개 반 356명으로 구성된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응급의료기관 5개소 및 당직의료기관 53개소를 지정·운영하는 등 시민과 관광객의 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을 기울인 바 있다.


포항=이영균 기자 lyg02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에스파 카리나 '시크한 공항 패션'
  • 에스파 카리나 '시크한 공항 패션'
  • 레드벨벳 조이 '빛나는 미모'
  • 르세라핌 김채원 '섹시한 눈빛'
  • 르세라핌 카즈하 '매력적인 눈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