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해외여행보험’, 약 70만명 가입

입력 : 2024-02-07 21:47:12 수정 : 2024-02-07 21:47: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제공.

 

디지털 종합손해보험사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자사 상품인 ‘해외여행보험‘이 출시 8개월 만에 약 70만명이 가입했다고 7일 밝혔다.

 

올해 1월에만 약 20만명이 가입해 자체 월별 최다 기록을 또 한 번 갱신했다.

 

이러한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성과는 가입∙보장∙청구 전 영역에 걸친 사용자 친화적 혁신의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먼저,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보험 가입을 가능하게 만들어 디지털손해보험사로서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이 덕분에 30대가 38%로 가장 많았으며, 20대가 28%, 40대가 23%, 50대 이상이 11%로 뒤를 이었다.

 

가입 시 ‘함께하면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여행 동반자의 정보를 외우지 않아도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서 쉽게 연결하여 함께 가입할 수 있고, 2명이 모이면 5%, 3명 이상 모이면 10%까지 더 할인받을 수 있다. 여행 동반자와 함께 가입하는 프로세스를 차별화하고 혜택까지 더한 결과, 평균적으로 한 번에 2명 이상의 사용자가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해외여행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장 영역에서도 서로 다른 여행 성향과 다양한 기호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자 중심의 가입 절차를 구축했다. 필수 가입 담보가 정해져 있는 기존 해외여행보험과 달리, 사용자가 원하는 보장을 마음대로 더하고 빼서 직접 설계할 수 있다는 점도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해외여행보험‘의 특징이다.

 

예를 들어 30대 남성 1인 기준 3일간의 일본 여행에서 식중독만이 걱정된다면, 해당 보장만 선택하고 30원짜리 보험을 만들 수도 있고, 상해나 아팠을 때, 휴대품 손해 등 다양한 보장을 모두 받고 싶다면 1만2280원짜리 보험을 가입할 수도 있다. 실제로 가입자 중 약 28%가 직접 설계한 보험 상품에 가입했다.

 

사용자들이 보장을 직접 설계할 수 있게 되면서 1인당 평균 보험료가 낮아지는 효과도 나타났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해외여행보험‘의 1인당 평균 보험료는 9425원으로, 평균적으로 1만원을 훌쩍 넘는 기존 해외여행보험 보험료보다 낮은 편이다. 직접 설계가 번거로운 사용자들을 위해 또래가 가장 많이 선택하는 보장으로 구성된 ‘기본형‘과 많은 보장이 담보된 ‘고급형’ 상품도 동시에 제공한다.

 

보험 상품의 고질적인 문제로 거론되는 보험금 청구 절차도 간소화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해외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온 보험 가입자 모두에게 보험료의 10%를 ‘안전 귀국 환급금‘을 제공한다. ‘안전 귀국 환급금‘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더라도 먼저 카카오톡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보험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해외여행보험‘에 가입한 모든 사용자들이 조금이라도 보험의 효익을 누리게 하겠다는 취지다. 가입자의 75%가 '안전 귀국 환급금'을 받았으며, 돌려받은 총 누적금액은 1억5,800만원을 넘어섰다.

 

가입자의 25%는 항공기나 수하물 지연 피해로 카카오페이손해보험만의 혁신적인 청구 절차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코로나 여파로 비행기 결항과 지연이 잦아진 최근 여행 현황을 반영해 비행기가 2시간만 지연돼도 보상하는 동시에, 나아가 받을 수 있는 사용자가 보상을 놓치지 않도록 ‘비행기 지연 자동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항공기 지연의 경우 ‘즉시 지급’ 서비스를 통해 보상 신청 후 1분 이내 보험금 지급이 완료된다. ‘즉시 지급’ 서비스는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구축한 항공기 운항 정보 처리 시스템을 토대로 항공기 지연이 확인되면 인공지능 기반 광학문자인식 기술을 통해 가입자가 제출한 영수증 정보를 분석·인식해 자동으로 보험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항공기 문제로 공항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사용자들을 위해 청구 절차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 관계자는 “해외여행보험을 통해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추구하는 보험시장의 ‘혁신’이 무엇인지 청사진을 공개했고, 사용자들의 선택을 통해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보험 상품 영역에서 사용자 친화적 혁신을 이어가 보험소비자들이 가입∙보장∙청구 보험의 전 과정에서 느꼈던 불편을 해소하고 기존 보험에 없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에스파 카리나 '시크한 공항 패션'
  • 에스파 카리나 '시크한 공항 패션'
  • 레드벨벳 조이 '빛나는 미모'
  • 르세라핌 김채원 '섹시한 눈빛'
  • 르세라핌 카즈하 '매력적인 눈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