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샘 올트먼 해고된 이유는…몰래 새 스타트업 설립 추진?

입력 : 2023-11-19 09:32:33 수정 : 2023-11-19 09:32: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애플 전 디자이너·손정의와 'AI의 아이폰' 개발 목표"

오픈AI 최고경영자(CEO)에서 해임된 샘 올트먼이 새로운 스타트업을 추진해 온 것으로 알려져 그의 해임과 관련성에 관심이 쏠린다.

정보통신(IT) 매체 더인포메이션은 18일(현지시간) 올트먼이 새로운 인공지능 벤처를 설립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소식통은 올트먼과 함께 오픈AI를 떠난 그레그 브록먼 전 오픈AI 공동창업자도 함께 이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픈AI 최고경영자(CEO)에서 해임된 샘 올트먼. 로이터연합뉴스

다만, 올트먼 해임 직후 오픈AI를 떠난 다른 3명의 선임 연구원의 합류 여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올트먼은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않았지만, 그의 새로운 스타트업 추진은 수개월 전부터 알려진 바 있다.

지난 6월에는 올트먼이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과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지난 9월에는 올트먼이 애플 전 디자이너 조니 아이브와 새로운 AI 기기 개발을 논의하고 있으며 소프트뱅크로부터 10억 달러를 지원받아 'AI의 아이폰' 개발을 위해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아이브는 아이폰과 아이팟, 아이패드 등 애플 간판 제품을 디자인하며 천재 디자이너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2019년 퇴사해 디자인 회사 '러브프롬'을 설립했다.

올트먼은 아이브와 함께 AI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보다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기기 개발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새로운 스타트업 설립 추진이 올트먼의 이번 해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오픈AI 이사회는 지난 17일 올트먼을 해임하면서 "회사를 계속 이끌 수 있는지 능력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며 "올트먼이 지속해 소통에 솔직하지 않아 이사회가 책임을 다하는 데 방해가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이유를 밝힌 바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남주 '매력적인 볼하트'
  • 김남주 '매력적인 볼하트'
  • 안현모 '부드러운 진행'
  • 에스파 카리나 '시크한 공항 패션'
  • 레드벨벳 조이 '빛나는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