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네이버, 로컬 검색 강화...“손쉽게 맛집 찾고 실시간 예약까지”

입력 : 2023-11-18 08:00:00 수정 : 2023-11-17 18:59: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이용자가 원하는 가게를 빠르게 탐색하고, 실시간 예약까지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로컬 검색을 고도화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이용자와 사업자 모두 수요가 많았던 음식점 업종을 대상으로 우선 진행되며, 향후 대상 업종은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우선, 네이버와 네이버 지도 검색 결과에 ‘실시간 예약’ 기능이 반영됐다.

 

‘맛집 네이버예약’ ‘20명 회식 맛집 네이버예약’과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면 실시간 예약 기능을 통해 원하는 가게를 손쉽게 찾아 예약할 수 있다. 실시간 예약 필터에서 △날짜 △시간 △인원 수 등을 선택하면, 네이버예약을 지원하는 음식점 중 조건에 맞는 음식점을 한번에 모아볼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기존처럼 개별 음식점의 플레이스 페이지에서 원하는 일정에 예약할 수 있는지 등을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조건에 맞는 가게들을 간편하게 탐색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네이버 플레이스 페이지에 ‘정보 탭’이 추가됐다. 기존에는 이용자가 주차·발렛파킹 제공 여부만 확인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정보 탭을 통해 주차 위치, 이용 금액 등 한층 자세한 정보를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네이버는 정보 탭에서 제공되는 부가정보를 ‘플레이스 필터’에도 새롭게 반영했다. △반려동물 동반 △콜키지 무료 △단체석·카운터석과 같은 키워드 필터가 추가됐다.

 

한편 네이버는 지역 중소상공인(SME)과 가게를 방문할 수요가 있는 잠재고객이 원활히 연결될 수 있도록 로컬 검색을 꾸준히 고도화해 왔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이용자들이 실제 남긴 리뷰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 리뷰 필터’를 서비스하며 SME가 △특별한 메뉴 △혼밥 △인테리어와 같은 가게의 ‘특징’을 중심으로 잠재고객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이용자의 취향을 분석해 가볼 만한 가게를 추천하는 AI 장소 추천 엔진 ‘에어스페이스(AiRSPACE)’도 서비스 질을 높여나가고 있다는 게 네이버 측 설명이다.

 

이종민 네이버 글레이스 CIC 대표 대행은 “네이버에 축적된 풍부한 장소 정보와 자체 검색 기술력을 결합해, SME와 이용자가 한층 잘 연결되는 로컬 검색 생태계를 조성해왔다”며 “검색부터 실제 장소 방문, 리뷰로 이어지는 전반적인 로컬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스마트플레이스 플랫폼과 솔루션 등에 대한 기술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세영 '청순미 발산'
  • 이세영 '청순미 발산'
  • 뉴진스 다니엘 '반가운 손 인사'
  • 박규영 '아름다운 미소'
  • 오마이걸 아린 '청순&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