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기병 롯데관광개발 회장, 일본 외무대신 표창 수상

입력 : 2023-11-15 19:34:19 수정 : 2023-11-15 19:34: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기병 한일협력위원회 이사장(롯데관광개발 회장)이 한일 관계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일본 외무대신 표창을 수상했다.

 

15일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로부터 표창을 전달받은 김 이사장은 “한일 양국의 우호 증진과 협력 강화에 더욱 노력해 달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더욱 분발해 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15일 서울 성북구 주한 일본대사관저에서 김기병 롯데관광개발 회장(왼쪽)과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롯데관광개발 제공

김 이사장은 지난해 11월 교착 상태에 빠져 있던 한일 관계를 민간차원에서 개선하고자 일본 여당 2인자인 아소 다로 일한협력위원회 회장(전 총리)을 설득해 한국으로 초청하는 데 성공, 윤석열 대통령과 박진 외교부장관과의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한일 관계의 새로운 국면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969년 설립된 한일협력위원회는 한일 양국의 우호협력과 교류확대를 위해 활동해 온 대표적 민간단체다.

 

김 이사장의 수상과 관련, 아소 다로 회장은 “일한 관계 정상화에 뜻 깊은 한걸음이 된 작년 가을 저의 방한과 윤석열 대통령과의 회담이 성사된 것은 이사장의 꾸준한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축하 서신을 보내왔다.

 

한편 지난달 도쿄에서 열린 일한협력위원회 합동총회에서 김 이사장이 차기 회의를 제주에서 개최하자고 제안해 만장일치로 승인됐다. 이에 따라 제58회 합동회의는 오는 2024년 가을 제주에서 열리게 된다.


제주=임성준 기자 jun258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