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맛·건강·친환경 ‘삼박자’… 2023년 가성비 선물 너로 정했다 [추석선물 특집]

입력 : 2023-09-14 20:25:01 수정 : 2023-09-14 20:25: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식품

식음료는 부담이 적고 실용성이 높아 명절 선물로 인기다. 올 추석에는 고물가를 반영해 맛과 건강을 챙기면서도 다양한 가격대의 합리적인 선물세트가 많다. 친환경에 관심이 높아진 사회 분위기를 반영해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등 포장에도 신경을 썼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추석을 맞아 다양한 구성의 선물세트 100여종을 선보인다.

우선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올해 ‘제일명인’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하고 대한민국 식품명인의 제품을 준비했다. 생산은 중소기업이 맡고, CJ제일제당은 제품 콘셉트 기획과 디자인, 유통 등을 담당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제품은 총 4종으로 △최순희 명장의 ‘제일명인 예천참기름’ △임화자 명인의 ‘제일명인 한우육포’ △유영군 명인의 ‘제일명인 조청한과 1호·2호’다. 국내에 한 명뿐인 육포 명인과 참기름 명장의 제품은 특별한 선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우육포, 토종김 등 CJ제일제당의 다양한 추석선물세트

고물가 시대에 적합한 실속 있는 선물세트 물량은 늘렸다. 카놀라유와 스팸으로 구성한 선물세트, 백설 콩기름·요리올리고당·사과식초로 구성한 심플쿠킹세트, 비비고 토종김 등은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 특히 심플쿠킹세트와 김세트는 1만원대로 출시해 부담을 줄였다.

건강선물세트도 새롭게 출시했다. ‘한뿌리 흑삼진 녹용스틱’은 CJ웰케어의 독자적 기술력이 적용된 ‘구증구포(아홉 번 찌고 말린) 흑삼’과 뉴질랜드 최상위 등급인 SAT등급 녹용을 담았으며, ‘석류콜라겐 젤리’는 과즙 100%의 석류 농축액과 저분자 피쉬콜라겐을 젤리 스틱 형태로 만들었다.

◆동원F&B

동원F&B는 고단백 영양식품 ‘동원참치’와 나트륨·지방을 줄인 ‘리챔 더블라이트’ 등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를 주력으로 내세운다. 설 대비 물량을 3배 이상 확대했다.

동원참치는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으로, 동원참치 150g에는 단백질 1일 영양성분 기준치(55g)의 절반 이상인 28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리챔은 국내 처음으로 저나트륨 콘셉트로 출시된 프리미엄 캔햄이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캔햄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의 평균 함량보다 나트륨과 지방을 각각 25% 이상 낮췄다.

동원F&B ‘참치선물세트’

참치캔, 캔햄과 함께 건강요리유, 참치액 등 3종 이상의 제품으로 구성된 실속형 종합선물세트도 준비했다.

프리미엄 선물세트로는 고단백 동원참치와 흑삼농축액을 담은 ‘동원참치 흑삼진 골드 1호’와 고급 원초인 감태김과 초사리김, 곱창돌김으로 구성된 양반 프리미엄 김 선물세트가 첫선을 보인다.

동원F&B는 올해 선물세트에 폐플라스틱을 활용했다. 트레이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적용한 것은 국내 식품기업 중 동원F&B가 처음이다. 리사이클링 플라스틱 선물세트는 재활용 원료를 사용해 플라스틱 생산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이다. 100% 종이로 만든 올 페이퍼 패키지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인 레스 플라스틱 산물세트도 2배 이상 확대했다.

◆롯데웰푸드

고향 가는 길 준비물 중 하나가 껌이다. 막히는 고속도로에서 졸음이 올 때 휴게소까지 시간이 걸린다면 껌을 씹는 것이 도움될 수 있다. 단국대 김경욱 치대 교수의 논문 자료에 따르면 지속해서 껌을 씹는 행위는 뇌 기능을 활성화하고, 정신적인 이완작용과 행복감을 높인다고 한다.

롯데웰푸드 ‘자일리톨껌’과 ‘확!깨는 졸음번쩍껌’

국내 껌 시장에서 가장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제품은 단연 롯데자일리톨껌이다. 출시 23년째인 롯데자일리톨껌은 100% 핀란드산 자일리톨을 사용한다. 애플민트향과 쿨링향은 입안을 향긋하고 상쾌하게 해준다.

 

자일리톨 외 유용한 성분도 많다. 치아재석회화 효능이 있는 해조 추출물인 후노란과 CPP(카제인 포스포 펩타이드), 인산칼슘 등이 들어 있어 치아 관리하는 데 효과를 볼 수 있다. 롯데자일리톨껌은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인증받았다. 운전자들 사이에서는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확!깨는 롯데 졸음번쩍껌’이 인기다. 2014년 출시된 졸음번쩍껌은 과라나추출분말이 들어 있고, 멘톨향과 페퍼민트향 등을 사용해 강력한 휘산작용으로 입안과 콧속을 시원하게 만들어준다. 운전자, 야간근무자 등이 많이 찾는 이 제품은 지난해 약 1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매일유업

매일유업은 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대에 맞춰 선물할 수 있는 제품들로 추석선물세트를 준비했다. 가격대도 1만원대에서 5만원대까지 합리적으로 구성했다.

매일유업은 부모님을 위한 선물로 고농축 야채주스인 ‘매일야채 선물세트’를 추천한다. ‘고농축 토마토의 힘’과 ‘고농축 당근의 힘’ 2종이 있으며, 125㎖ 용량의 매일야채 주스가 24팩 들어간다. 토마토의 힘에는 토마토 2.5개 분량의 리코펜과 비타민E가, 당근의 힘에는 당근 2.5개 분량의 베타카로틴과 아연이 함유되어 있다.

매일유업 ‘상하목장 유기농 주스 선물세트’

커피를 즐겨 마시는 성인이라면 커피와 잘 어울리는 식물성 귀리음료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 950㎖ 2팩과 폴 바셋 스페셜티 원두의 풍부한 맛과 향을 담은 ‘시그니처 블렌드 스틱커피’가 맞춤 선물이 될 수 있다.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는 커피와 함께 마시면 조화로운 오트라떼 맛을 구현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제품이다.

◆SPC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커피와 약과를 중심으로 한 이색적인 추석선물을 제안했다.

던킨의 선물세트는 특별한 패키지에 던킨만의 특별한 맛을 담은 △드립백 커피 선물세트 △드립백 커피 틴세트 △던킨스틱커피(120개입) △쿠키·약과 드립백 선물세트 △쿠키·약과 선물세트 5종이다.

SPC 던킨 추석선물세트

이번 추석선물세트는 민화 일러스트레이터 윤다솜 작가와 협업해 제작한 특별 패키지로 눈길을 끈다. 명절의 정취를 담은 전통 민화를 친근한 동물 캐릭터로 귀엽게 그려내 특별함을 더했다.

드립백 커피 선물세트는 던킨의 스페셜 블렌드인 ‘에티오피아의 축복’·‘브라질의 열정’·‘리브레 스페셜티’ 3종을 맛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리브레 스페셜티는 던킨이 지난 4월 스페셜티 커피 전문 기업 ‘커피 리브레’와 협업해 첫선을 보인 커피다. 드립백 커피 틴세트는 재사용이 가능한 틴케이스에 ‘브라질의 열정’ 드립백 커피를 담았다.

할매니얼 디저트를 대표하는 던킨의 허니 글레이즈드 약과와 달고나 츄이스티 약과도 추석선물세트로 만나볼 수 있다. 약과 세트는 12개입, 24개입, 45개입으로 출시하며, 세트 구매 시 수량에 맞춰 약과를 혼합 선택할 수 있다.

던킨은 오는 21일까지 해피오더 앱에서 추석선물세트 사전 예약 시 가격을 20% 할인해준다.

◆대상

대상 ‘청정원 명절 특선호’

대상 청정원은 업그레이드된 친환경 패키지의 ‘2023 추석선물세트’를 출시한다. 지난해 추석 때 기존 선물세트 쇼핑백에 사용하던 부직포 소재를 종이로 전량 대체한 데 이어 올해는 올 페이퍼 패키지 포장재를 확대 적용했다. 업계 최초로 종이 포장재를 제품 형태에 맞춰 압축 성형하는 ‘펄프 프레스’ 기술을 청정원 대표 선물세트에 도입했다. 간장 선물세트에는 발포 성형 기술을 적용한 플라스틱을 사용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약 10% 줄였다. 또 국제산림관리협의회(FSC) 인증 원단으로 만든 종이와 콩기름 함유 잉크로 사용해 지함을 만들고, OPP필름 코팅 대신 재활용이 쉬운 수성 코팅 방식을 사용했다.

◆hy

hy는 2023년 추석맞이 건강식품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명절 선물로 인기가 높은 홍삼, 녹용을 비롯해 비타민, 건강즙 등 47개 제품을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30일까지 온라인몰 ‘프레딧’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획전에는 실속형 선물인 1만~2만원대 선물부터 7만원 이상 프리미엄 선물세트까지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프리미엄 건강식품으로는 녹용을 자체 유산균으로 발효해 지표성분 함량을 높인 ‘발효녹용 녹용천고’와 고순도 MSM을 원료로 한 ‘브이푸드 옵티MSM관절케어’를 제안했다.

hy ‘발효녹용 녹용천고’와 ‘브이푸드 옵티MSM관절케어’

선물하기를 하면 선물한 금액의 10%를 최대 1만원까지 추가 적립해 준다. 고마운 마음을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발효홍삼 천진녹보를 무료 증정한다.

hy는 ‘가을맞이 정기구독 프로모션’도 하고 있다. 오프라인 채널 프레시 매니저와 온라인몰 프레딧에서 정기배송 신청 시 ‘브이푸드 오메가3 듀얼케어’를 100% 증정한다. 뷰티, 생활용품 카테고리 제품은 20% 할인된 가격에 받아볼 수 있다. 유료 회원제도인 ‘프레딧 멤버십’도 리뉴얼했다. 무료 체험 혜택은 3회로 늘리고, 매월 우수 고객을 선정해 경품을 지급한다.


이진경 기자 l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엔믹스 설윤 '완벽한 미모'
  • 엔믹스 설윤 '완벽한 미모'
  • 아일릿 원희 '상큼 발랄'
  • 미연 '순백의 여신'
  • 박보영 '화사한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