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극초음속 미사일로 美 항모전단 격침?

입력 : 2023-05-24 22:00:00 수정 : 2023-05-25 00:01: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中 산시성 중베이대 연구진
워게임 20차례 시뮬레이션
美 침몰 결과 학술지 공개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남중국해에서 미국 최신 항공모함 전단을 극초음속 미사일 20여발로 침몰시킬 수 있다는 워게임 결과가 나왔다.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산시(山西)성 중베이대 연구진은 중국군이 사용하는 워게임 소프트웨어 플랫폼에서 벌인 20차례의 전투 시뮬레이션 결과 극초음속(마하 5 이상) 대함 미사일 24발로 미 해군 최첨단 제럴드 R 포드(CVN-78) 항모전단을 침몰시킨 워게임 결과를 측시기술학보(測試技術學報)에 게재했다.

2017년 취역한 핵 추진 항모 포드함은 미 해군 함정 가운데 가장 크며 최첨단 레이더와 전자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워게임은 포드함을 비롯해 순양함, 구축함 4척 등 총 6척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진은 20차례 시뮬레이션 결과 미 함정 6척 중 평균 5.6척이 세 차례의 공격으로 파괴돼 미군 항모전단이 괴멸됐다고 밝혔다. 중국군이 사용한 두 가지 종류의 대함 미사일은 높은 고도로 순항하며 최고 속도 마하 11에 도달할 수 있고, 두 번의 타격으로 항모나 대형 전함을 침몰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이전 재래식 무기로는 침몰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졌던 미군 항모전단이 비교적 적은 수의 극초음속 미사일 공격으로는 확실히 파괴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중국은 마하 10 이상의 속도를 내는 극초음속 미사일인 둥펑(DF)-17(사진)을 실전 배치한 데 이어 개량형인 둥펑-27도 2019년부터 운용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SCMP는 “중국이 미 항모전단을 상대로 극초음속 공격을 진행한 워게임 결과를 공개한 것은 처음”이라며 “워게임에서 사용된 데이터의 진위는 확인할 수 없지만, 일부 군사 전문가들은 무기의 성능에 대한 정보가 신뢰할 만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베이징=이귀전 특파원 frei592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엔믹스 설윤 '청순 매력'
  • 엔믹스 설윤 '청순 매력'
  • 아일릿 원희 '상큼 발랄'
  • 미연 '순백의 여신'
  • 박보영 '화사한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