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돌아온 ‘슬램덩크’에 농구용품 판매 급증…‘인기 실감’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3-01-24 10:09:18 수정 : 2023-01-24 10:09: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SSG닷컴, G마켓·옥션 등 농구용품‧슬램덩크 관련 상품 매출↑
현대百, 26일~내달 7일 더현대 서울서 ‘슬램덩크 팝업스토어’
전문가 “90년대 슬램덩크 즐기던 세대, 농구용품 소비 견인”
지난 8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 홍보물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최근 개봉한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농구용품 판매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열풍을 실감케 하고 있다. 

 

이 애니메이션은 1990년대 인기 만화 ‘슬램덩크’를 스크린에 옮긴 작품으로, 원작에 열광했던 3040세대 남성들이 이 같은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더 퍼스트 슬램덩크’ 개봉 후 농구화, 농구가방, 농구복 등 농구용품 판매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쓱닷컴)에 따르면 애니메이션 개봉 후 일주일이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농구용품 판매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증가했다. 또 만화 카테고리에서는 슬램덩크 만화책 전권 세트가 매출 1위를 기록하는 등 주목받고 있다. 

 

G마켓‧옥션도 애니메이션 개봉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G마켓‧옥션에 따르면 같은 기간 농구 관련 상품 판매 신장률을 분석한 결과, 농구화는 488%나 늘었고, 뒤이어 농구복(350%), 농구용품(92%), 농구가방(32%) 순이었다. 또 슬램덩크 만화 주문 수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57%나 늘었다. 

 

슬램덩크 전집 해시태그. 인스타그램 캡처. 연합뉴스

 

또한 소셜미디어(SNS)상에서는 #슬램덩크전집’, #슬램덩크피규어’, #슬램덩크더퍼스트’ 등 슬램덩크 관련 해시태그 게시글을 다수 찾아볼 수 있었다. 

 

슬램덩크 팬이라고 소개한 한 누리꾼은 자신의 SNS 계정에 슬램덩크 전집 사진을 올리며 “슬램덩크의 완성은 각자에게 있을 슬램덩크와의 어린 시절 추억”이라고 글을 남겼다.

 

이 같은 열풍에 힘입어 현대백화점은 오는 26일부터 내달 7일까지 더현대 서울에 ‘슬램덩크 팝업스토어’를 연다. 

 

팝업스토어에서는 한정판 피규어와 유니폼을 비롯해 200여 종의 굿즈 상품을 선보인다. 

 

액세서리 스타트업 ‘스미스앤레더’는 휴대폰 케이스‧여권지갑‧키링 등 제품 60여 종을 선보이고, 프리미엄 캐주얼 브랜드 ‘에이카화이트’는 의류 및 잡화 상품 20여 종을 준비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1990년대 당시 청년층으로 슬램덩크를 즐기던 세대가 중장년층이 되면서 구매력이 상승해 농구용품 소비를 이끄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서 시민이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예매하고 있다. 뉴스1

 

한편,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개봉 2주 만인 지난 17일 누적 관객수 100만 명을 돌파하며 새해 들어 100만 관객을 돌파한 첫 영화가 됐다. 이 애니메이션은 지난 4일 개봉했다. 전국 제패를 꿈꾸는 북산고 농구부 5인방의 꿈과 열정, 도전을 그렸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지난 1990년부터 1996년까지 ‘주간 소년 점프’(슈에이샤)에서 연재된 만화 ‘슬램덩크’를 원작으로 하고 있다. 한 번도 농구를 해본 적 없는 풋내기 ‘강백호’가 북산고교 농구부에서 겪는 성장 스토리를 그린 만화로, 손에 땀을 쥐는 경기 묘사와 농구에 청춘을 거는 인물들의 모습을 그려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비지 은하 '완벽한 미모'
  • 비비지 은하 '완벽한 미모'
  • 임수향 '여신의 손하트'
  • 강소라 '출산 후 3년 만에 복귀'
  • 송혜교, 블랙 원피스로 완성한 동안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