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유통업계, 추운 겨울 따뜻하게 녹여줄 ‘치얼업 마케팅’ 선보여

입력 : 2022-11-22 15:19:59 수정 : 2022-11-22 15:19: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1월을 맞아 유통업계에서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치얼업(Cheer-up) 마케팅’이 한창이다.

 

지난 17일 약 50만 명의 수험생의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진행된 데 이어 21일에는 4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전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인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이에 유통업계도 월드컵의 즐거움을 함께 나누기 위한 스페셜 한정판 패키지를 선보이는가 하면, 수능 준비로 고생한 수험생들을 위한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전 세계인들의 축제인 ‘FIFA 월드컵 2022™’ 개막을 축하하기 위해 공식 후원사인 코카-콜라가 월드컵 스페셜 한정판 패키지를 출시하며 선수들 응원에 나섰다.

 

최근 코카-콜라는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을 맞아 전 세계 인기 축구 선수들의 ‘파니니 스티커’를 활용한 한정판 월드컵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다. ‘파니니 스티커’는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선수들의 모습을 담아 월드컵 시즌에 출시되는 카드 도감이다.

 

코카-콜라 오리지널과 제로 2종 페트(PET)로 선보이는 이번 월드컵 스페셜 패키지는 제품 라벨에 FIFA 월드컵 2022™ 공식 엠블럼과 함께 월드클래스 축구 선수 5인의 파니니 스티커 이미지를 디자인 요소로 담아내 소장 가치를 한층 높인 것이 특징이다. 제품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선수는 손흥민을 비롯해 루카 모드리치, 케빈 더 브라위너, 데클란 라이스, 앙헬 디 마리아다.

 

코카-콜라는 FIFA 월드컵™ 시즌을 맞아 짜릿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신규 TV 광고도 선보이고 있다. 월드컵 시즌의 감동이 넘치는 현장을 생동감 있게 담아내며 월드컵을 통해 바라는 소망들이 모두 마법처럼 짜릿하게 이뤄지길 바라는 메시지를 담아냈다.

 

FIFA 월드컵™을 향한 유통업계의 힘찬 응원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맥도날드는 2022 FIFA 월드컵을 기념해 ‘페퍼로니 피자 버거’ 2종을 출시했다. 신메뉴 ‘페퍼로니 피자 버거’와 ‘페퍼로니 메가 피자 버거’는 번(버거 빵)이 축구공 모양으로 제작되었으며 페퍼로니와 피자소스가 들어가 맵고 짭짤한 풍미가 일품이다. 특히 ‘페퍼로니 메가 피자 버거’는 총 4장의 순 쇠고기 패티가 들어가 풍성한 고기 맛과 진한 풍미를 즐길 수 있다.

 

네네치킨은 월드컵 개막을 축하하며 전에 없던 매운맛을 내세운 ‘레드마블치킨’을 출시했다. 이번 신메뉴는 숯불 향이 가득한 레드소스에 상큼한 마블크림이 마블링처럼 뿌려져 매운맛과 부드러운 요거트의 풍미를 모두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중독성 강한 불향 가득한 매운 소스에 화려하게 올라가는 마블소스로 먹는 재미에 보는 즐거움까지 제공했다.

 

BBQ는 치킨 매출이 급격히 늘어나는 월드컵 시즌에 맞춰 신메뉴 ‘자메이카소떡만나치킨’을 출시했다. BBQ 대표 제품인 황금올리브에 자메이카 저크 소스로 감칠맛을 더한 이번 메뉴는 청양고추를 더해 알싸하면서 매콤한 맛이 특징이다. 여기에 10대와 20대에게 인기 있는 사이드메뉴 ‘소떡소떡’에 들어가는 소시지와 떡을 토핑으로 추가했다.

 

치맥을 찾는 소비자를 위해 치킨 bhc치킨과 하이트진로가 손을 잡았다. bhc치킨 메뉴와 하이트진로의 테라 병맥주 2병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파이팅 세트'가 출시됐다. 12월18일까지 '승리기원 치맥 페스티벌'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치맥을 즐기는 카페형 매장인 bhc치킨 비어존 매장에서 대한민국 파이팅 세트를 주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해당 세트 메뉴 주문 시 축구 경기 응원도구인 부부젤라 나팔을 증정한다. 메뉴 주문 후 인증샷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월드컵 공인구를 증정한다.

 

쿠팡은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며 ‘다시 한번! 대~한민국’ 기획전을 다음 달 18일까지 연다. 늦은 저녁 경기를 ‘집관(집에서 관람)’하게 될 고객들을 위해 집관할 때 먹기 좋은 간식품부터 대형 TV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수능이라는 큰 시험을 준비하느라 고생한 수험생들을 위한 스페셜 패키지와 축하 이벤트도 줄을 이었다.

 

오뚜기는 이달 25일까지 수험생 응원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수험생에게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남기면 88명을 추첨해 ‘뿌셔뿌셔 달고나맛X춘식이 굿즈세트’를 선물한다. 굿즈세트는 춘식씰이 들어 있는 뿌셔뿌셔 달고나맛은 물론, 불고기, 바비큐, 양념치킨까지 다양한 맛으로 구성됐다. 이벤트는 공식 SNS 계정을 팔로우한 후 프로필 링크에 게재된 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KFC는 수험생과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버거 업그레이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04년생부터 09년생이라면 누구나 공식 앱에서 제공하는 쿠폰을 다운 받아 타워버거 단품을 세트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VIPS는 수험생들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샐러드바 3+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수험생 또는 중고등학생을 동반한 4인 이상 고객에게 테이블당 1회 적용되며 2023학년도 수험표나 중고등학교 학생층 또는 청소년증을 제시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고디바는 수험생들을 응원하며 베스트 초콜릿 제품을 모아 스페셜 패키지에 담은 ‘수능 GOOD LUCK 세트’를 출시했다. 이와 함께 고디바의 뮤즈인 배우 손석구가 수험생들에게 전하는 응원의 메시지가 담긴 영상을 공개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한편, ‘수능 GOOD LUCK 세트’ 말고도 다양한 카카오 함량의 프리미엄 다크 초콜릿를 한데 담아 구성한 ‘까레 어쏘트머트’ 또한 수험생들에게 ‘수능 초콜릿’으로 불리며 인기를 끈 바 있다.

 

노랑통닭은 수험생과 그 가족과 친구들을 위한 ‘노랑칩스’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다. 노랑칩스는 지난 4월 출시된 ‘뿌리노랑 치킨’의 사이드 메뉴로 도톰한 감자칩에 별도로 제공되는 ‘뿌리노랑 시즈닝’을 뿌려 먹는 제품이다. 수험생 본인이 아니더라도 실물 수험표를 지참한 가족과 친구 모두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지만 매장당 매일 22명만 선착순으로 증정해 희소성을 높였다.

 

한솥은 오는 30일까지 ‘포기마요 찰떡합격’ SNS 인증샷 이벤트를 실시한다. 수능대박 세트를 구매하고 인증샷을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에 올리면 자동 응모되며 당첨자에게는 영화예매권 2매 및 한솥 1만 원 시식권을 증정한다. 한편, 수능대박 세트는 한솥의 베스트셀러 메뉴인 치킨마요 4종과 합격 의미를 담은 리얼 티라미수 찰떡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의미로 출시됐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지은 '너무 아름다워'
  • 이지은 '너무 아름다워'
  • 이유미 '사랑스러운 미소'
  • 있지 유나 '여신의 손하트'
  • 전소민 '해맑은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