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카카오웹툰, 외부 결제되는 웹 주소 올렸다가 ‘화들짝’ 삭제

입력 : 2022-06-24 11:17:06 수정 : 2022-06-24 15:16: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난달 19일 공지사항…구글 인앱결제 따른 가격 변경 충분히 알렸다 판단”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지난 23일 구글 인앱 결제와 관련한 공지사항을 변경했다. 사진은 변경 전(왼쪽)과 후 공지사항 캡처본. 연합뉴스

 

카카오웹툰 등이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외부 결제를 안내하는 사이트 링크를 안내했다가 지난 23일 삭제했다. 이달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시행 중인 인앱 결제(앱 내 결제) 의무화 방침과 충돌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달 19일부터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 앱 내 공지사항을 통해 ‘앱이 아닌 웹을 활용하면 기존과 동일한 가격으로 캐시를 구매할 수 있다’고 안내하면서 웹 페이지로 연결되는 아웃링크(외부연결 링크)를 걸어놨다. 캐시는 웹툰과 웹 소설을 유료 구매할 때 쓸 수 있는 결제 수단이다.

 

이 공지에는 구글의 인앱 결제 정책에 맞춰 이달부터 안드로이드용 앱 내에서 캐시를 결제하면 가격을 20% 인상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첫 공지에서 “기존 캐시 PASS VIP 자동 결제 이용자 및 PC/모바일 웹(https://webtoon.kakao.com) 캐시 충전 이용자는 기존과 동일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고 안내했고, 이 문구는 지난 23일까지 한달이 넘게 올라와 있었다.

 

지난 1일 이후에도 이 문구가 안드로이드용 앱에 여전히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각에선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웹 결제 아웃링크 안내를 금지한 구글의 방침에 불응하기로 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앞서 구글은 지난 1일부터 웹 결제를 위한 아웃링크를 안내하는 앱을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3일 공지사항을 새로 올리며 기존 가격으로 결제할 수 있는 웹용 서비스의 주소를 급하게 삭제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해당 주소는 구글의 인앱 결제 의무화 시행을 앞두고 5월19일 공지했던 내용”이라며 “가격 관련 변경 사항에 대해 충분히 공지했다고 판단해 지난 23일 바로 삭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카카오웹툰 등에서 안내한 웹 주소는 카카오톡의 외부 결제를 위한 아웃링크와는 다르다”고 덧붙였다.

 

카카오의 한 관계자는 “해당 아웃링크를 인앱 결제 강제화 시행 이전인 지난달 말 안내하기 시작했다”며 “아직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아웃링크와 관련한 조처에 대해) 통보받은 바 없다”고 전했다.


김수연 기자 sooy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에스파, 패리스 힐튼 만났네…
  • 에스파, 패리스 힐튼 만났네…
  • 선미 '시선 사로잡는 헤어 컬러'
  • 김향기 '따뜻한 눈빛'
  • 김태리 '순백의 여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