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 ‘맞춤 금융 상품’ 등 고객 맞춤 서비스
'케어 콘텐츠'서 제공금융상품 월납일 알림
인기 가맹점 추천 등 개인화 콘텐츠도 풍부

#1 “김로카님, 내 또래인 30대 여성 월 평균 지출액은 2백 8만원입니다. 이번 달 지출은 이보다 약 15만원 더 많아요.”
#2 “요즘 우리동네 커피맛집은 어딜까요? 최근 3개월간 고객님 자택주소 기준으로 분석해봤어요.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에 위치한 카페 로카가 1등이네요.”
롯데카드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서비스 ‘자산매니저’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 내용의 일부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은행, 카드, 증권, 보험 등 여러 금융사에 분산된 금융 및 상품거래 이력을 통합 제공하고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 등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롯데카드 마이데이터 서비스 자산매니저는 위 사례와 같이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해 고객이 앱 하나로 쉽게 자산관리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고객 자산·지출분석, 맞춤 카드·보험·대출 상품 추천, 고객 소비 패턴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등을 제공하며,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에서 누구나 가입하고 이용할 수 있다.
롯데카드 자산매니저 서비스는 ‘자산관리’와 ‘맞춤 금융 상품’의 두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된다.
이중 자산관리는 고객이 자산과 소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며, △내 자산 △지출내역 △리포트 서비스로 구성된다.

‘내 자산’은 계좌·예금/투자/연금/보험/대출/카드 등 유형별 자산 조회와 함께, 이를 종합해 최근 3개월간 자산/순자산/부채 변화를 보여준다. ‘지출내역’은 카드 결제/계좌이체 내역을 보여주며, 이를 종합해 최근 3개월간 수입/지출 변화를 보여준다.
‘리포트 서비스’는 월/주간 단위로 자산 리포트와 지출 리포트를 제공한다. 자산 리포트는 자산 현황 및 변동, 총 수입 조회와 함께, 주식/펀드/채권 등 투자 항목별 수익률과 주요 주식 수익률 변화를 보여준다. 지출 리포트는 지출 현황 및 변동과 함께, 최근 이용 업종 및 가맹점/카드별 결제 금액/잔여 카드 할부 금액 등 소비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리포트는 성·연령대가 같은 또래 그룹과 고객의 자산/지출을 비교해주는 서비스도 선보인다
맞춤 금융 상품은 소비패턴, 보험 보장 내역, 신용도 등 맞춤형 분석을 기반으로 최적의 금융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카드 추천 △보험 보장 분석 △금리 비교 서비스로 구성된다.
‘카드 추천 서비스’는 월 평균 사용금액과 원하는 혜택을 설정하면 소비 내역 분석을 토대로 맞춤형 카드를 추천해주는 ‘DIY 카드 설계’ 서비스와 자주 이용하는 업종과 브랜드에 혜택이 집중된 카드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험 보장 서비스’는 고객이 보유한 보험 상품의 보장 내역을 실손의료비/암/뇌·심장/사망 등 부문별로 진단하고 맞춤형 상품을 추천한다. ‘금리비교 서비스’는 여러 대출 상품의 금리와 한도를 한꺼번에 조회·비교해준다.
이와 함께 자산매니저 메인화면 내 피드(feed)를 통해서는 고객의 보유 금융상품, 소비 활동 등을 밀착 관리해주는 개인화 콘텐츠도 풍성하게 만날 수 있다.
이중 '지출변화분석'의 경우 온·오프라인쇼핑/배달앱/편의점/마트/관리비 등 총 26개 업종에서의 3개월간의 지출액 변화를 보여주고, ‘우리동네베스트’는 학원/병원/카페/식당/슈퍼 등 24개 업종에 대한 고객 거주지 주변의 선호 가맹점을 추천해준다. 또 카드/대출/보험/투자 등 금융상품 월납일, 만기일, 수익률 등을 안내하는 ‘케어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다.
최근 성/연령이 같은 또래 고객과 자산/지출을 비교하는 ‘또래그룹 콘텐츠’와 넷플릭스/유튜브 등 온라인동영상플랫폼(OTT) 최근 3개월 지출액 추이를 보여주는 ‘구독서비스 콘텐츠’가 추가됐다.
롯데카드는 향후 자산매니저 서비스 내에서 금융상품 외에도 쇼핑, 여행 등 다양한 생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큐레이팅(Curating)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자산매니저는 고객 맞춤형 자산 및 지출 관리 서비스를 통해 고객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자산관리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앞으로 자산매니저를 통해 고객의 금융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발굴해 선보일 예정”이라 밝혔다.
한편, 롯데카드는 오는 31일까지 자산매니저 가입 후 자산을 2개 이상 연동하고 이벤트 응모 신청 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또 자산매니저에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엘포인트(L.POINT) 2000포인트를 제공해 주고, 미션 리워드와 출석체크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들에게는 스타벅스 쿠폰과 엘포인트를 추가 증정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