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EU, 아프간인들 인도적 지원 대폭 늘리기로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1-10-12 23:00:00 수정 : 2021-10-12 22:35: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아프간인들이 대가 치러선 안 돼”
현지 국제기구들 통해 ‘직접 지원’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EPA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아프가니스탄인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화상으로 진행된 아프간 관련 주요 20개국(G20) 특별정상회의에서 아프간인들과 아프간 이웃 국가들을 위한 10억유로(약 1조3821억원)의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아프간의 인도주의적·사회경제적 붕괴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빨리 해야 한다. 아프간인들이 탈레반의 행동에 대한 대가를 치러선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EU는 이미 아프간에 대한 3억유로의 인도적 지원을 약속했다. 여기에 2억5000만유로는 아프간의 의료 사업에, 나머지는 탈레반을 피해 아프간인들이 피신한 이웃 국가들에 지원한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EU 기금이 아프간인들을 위한 직접 지원에 쓰이는 점을 명확히 하면서 EU가 합법성을 인정하지 않는 탈레반 정권이 아닌 현지에서 활동하는 국제기구들에 전달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U는 아프간에 대한 개발 원조는 중단한 상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