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후불형 R&D’ 참여 중소기업 모집

입력 : 2021-09-15 01:00:00 수정 : 2021-09-14 15:56: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세종 사옥 전경.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제공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기정원)은 2021년 2차 ‘후불형 연구개발(R&D)’ 참여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사업은 R&D 수행기업에게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기술개발을 독려하고 과제 수행의 책임감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도입돼 시행 중인 후불형 방식의 중소기업 R&D 지원 프로그램이다.

 

후불형 방식은 기존의 R&D 지원 방식과 다르게 정부가 R&D 수행기업에게 총 연구개발비의 25%를 우선 지급하고 나머지 75%는 사업 수행 이후 최종평가 결과에 따라 지급하는 방식이다. R&D 수행기간 기업은 자체 재원을 활용하여 R&D를 수행하게 된다.

 

기정원은 이를 통해 중소벤처기업이 자율적으로 혁신적인 기술개발에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도록 하고 과제 수행과정에서 사업비 오집행 등의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상시 점검과 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후불형 R&D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기술료 면제 혜택을 부여하고 기술보증 및 후속과제 연계지원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도 부여된다.

 

지원 분야는 4차 산업혁명, BIG3(미래자동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비대면·서비스 분야이며 신속한 R&D지원을 위해 선정평가 절차를 간소화하고 대면평가를 거쳐 최종 지원과제를 선정하게 된다. 기정원 이재홍 원장은 “우수한 기술력과 연구 환경을 갖춘 중소·벤처기업들의 혁신적이고 과감한 연구개발을 위해서는 다양한 지원방식이 필요하다”며 “후불형 R&D 지원이 시장을 주도하는 혁신기업 성장의 마중물로써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업 신청은 다음달 12일까지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 기술개발지원사업 종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