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노광우의시네마트랩] 연약한 내면을 지닌 슈퍼악당

관련이슈 노광우의 시네마트랩 , 오피니언 최신

입력 : 2021-09-10 22:57:59 수정 : 2021-09-10 22:57: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체로 영웅담 전설의 초반부와 현대의 슈퍼히어로 영화 시리즈의 1탄은 그가 슈퍼 히어로가 되는 이유, 계기, 성장 과정을 보여준다. 외계인인 슈퍼맨은 어떤 계기를 맞아 타고난 잠재력을 발휘하고, 헐크나 스파이더맨은 사고를 당해서 엄청난 능력을 얻는다. 혹은 부모나 부모와 같은 스승에게 훈련을 받고 신묘한 무기를 물려받아서 슈퍼 히어로가 되기도 한다.

최근 개봉한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이 이에 해당한다. 열 개의 팔찌를 얻어서 불멸의 존재가 된 웬우는 천년 넘게 살면서 텐 링즈라는 암살자 조직을 이끈다. 그는 탈로라는 신비로운 장소에 갔다가 수문장인 리잉과 사랑에 빠진다. 리잉은 탈로를 떠나 웬우와 살면서 아들 샹치와 딸 자링을 낳는다. 팔찌를 벗고 강호를 떠난 웬우의 집에 웬우의 숙적들이 복수하기 위해 찾아오고 그들에 대적하던 리잉은 죽는다. 웬우는 죽은 아내의 복수를 위해 다시 팔찌를 끼고 적들을 처단하고 샹치를 암살자로 키운다. 엄마를 죽인 숙적을 죽이라는 아버지의 명령을 받은 샹치는 미국으로 도망쳐서 자기 정체를 숨기고 산다. 그러던 어느 날 샹치는 아버지가 보낸 자객들과 맞서 싸우게 되고 동생 자링을 보호하려고 마카오로 떠난다.

영화에서 샹치와 아버지 웬우의 관계는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의 루크 스카이워커와 그의 아버지 아나킨 스카이워커(다스 베이더)의 관계와 같다. 아내를 잃은 아버지는 악의 수장이며 아들이 자기 자리를 물려받기를 바라고 아들은 악에서 벗어나려 하기에 맞서게 된다. 아들이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아버지를 상정하기에 아버지의 동기와 성격을 더 많이 보여주다 보니 아들보다 아버지가 관객의 눈길을 끈다. 다스 베이더의 헬멧은 그의 표정을 감추기에 더욱 카리스마를 내뿜고 그의 헬멧은 현대 대중문화의 아이콘이 되었다. 그에 비해 죽은 아내를 그리워하는 웬우는 그리스 신화에서 에우리디케를 그리워하는 오르페우스를 연상시킨다. 명배우 양조위의 처진 눈매는 웬우를 희망을 잃고 목적을 상실하고 무기력해진 중년 남자의 내면을 표현한다. 아들의 도움을 얻으려는 그의 모습은 마치 자기가 일군 대기업을 물려주려는 기업인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이내 그의 희망은 헛된 것으로 드러난다. 그래서 그의 악행은 관객의 분노를 자아내기보다는 측은지심을 일으키고 아들과 아버지의 대결은 긴박해 보이지 않는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