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백신 맞고 코로나 항체키트로 면역상태 판단?…"검증 불충분"

입력 : 2021-07-20 10:01:57 수정 : 2021-07-20 10:01: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식약처 "항체 '양성' 나와도 방역수칙 준수해야"

코로나19 항체검사키트로 개인의 면역상태나 감염예방능력을 판단하면 안 된다. 백신 접종 후 항체 생성 여부 확인에도 쓸 수 없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코로나19 항체검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자 대한진단검사의학회와 함께 항체검사키트의 정확한 사용 목적과 주의사항을 알리는 안전성 서한을 20일 배포했다.

현재 국내에 허가된 항체검사키트는 과거 코로나19 감염 이후 특이 항체 생성 여부를 확인하는 전문가용이다. 코로나19에 대한 면역, 감염 예방 능력 판단에 있어서는 임상적 성능자료가 아직 부족하고, 항체 생성 정도와 실제 면역과의 상관성도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

또 코로나19 백신은 특정 단백질을 표적으로 항체 생성을 유도하기 때문에 감염자가 아닌 백신 접종자의 경우 제품에 따라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올 수 있다.

이에 따라 면역적 확인을 위한 항체 검사를 권하지 않으며 결과 해석 또한 신중해야 한다.

의료기관은 항체 검사를 받은 사람에게 검사 결과와 관계없이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수칙과 백신 접종 후 안내 사항 준수를 당부하고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