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솔교육(대표 김인환) 한솔플라톤이 중앙일보와 함께 ‘2021 한솔플라톤 독서 토론논술대회’를 진행 중이다. 한솔플라톤은 2014년도부터 내부에서 실시한 논술대회를 2018년부터 외부로 확대해 플라톤의 핵심역량과 브랜딩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다양한 친구들의 생각을 듣고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다.
지난 6월 개최 꾸준한 관심으로 진행이 지속되고 있는 이번 대회는 중앙일보 후원과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진의 심사로 이루어지며 초등학생, 중학생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 방법은 학년에 맞는 작품을 읽고 한솔플라톤 홈페이지에서 다른 참가자의 생각을 보고 들은 다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영상 또는 글로 표현하면 된다. 이후 ‘한솔플라톤대회’, ‘N학년(참가자 해당 학년)’ 2가지 키워드를 해시태그로 필수 기재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나 네이버 카페, 블로그에 올린 후 한솔플라톤 홈페이지에서 접수를 완료한다. 현재 한솔플라톤 홈페이지의 ‘행사 및 대회’ 카테고리에 접속하면 학년별로 접수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한솔플라톤 20주년을 맞이해 참가 자녀 부모의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자녀가 참여한 동일한 주제로 부모의 생각을 작성해 논술 분야에 참가하면 심사를 통해 20주년 기념 ‘부모님상’을 특별 시상한다.
올해 작품 및 토론·논술 주제는 ▲초등1 ‘호랑이 형님과 나무꾼 아우’ 호랑이는 할머니가 돌아가셨다는 말을 듣고, 왜 “어머니, 어머니!” 부르며 울었을까요? ▲초등2 ‘미운 아기 오리’ 미운 아기 오리는 왜 오두막을 떠났을까요? ▲초등3 ‘어부와 욕심쟁이 아내’ 어부와 아내는 왜 다시 예전에 살던 오두막에서 살게 되었을까요? ▲초등4 ‘헌신적인 친구’ 한스와 밀러는 서로에게 진정한 친구인가요? ▲초등5 ‘레 미제라블’ 장 발장은 왜 법정에 가서 자신이 장 발장이라고 했을까요? ▲초등6 ‘심청전’ 전래 심청이는 왜 공양미 삼백 석을 대신 주겠다는 승상댁 부인의 제안을 거절했을까요? ▲중등 ‘동물농장’ 동물들의 반란으로 세운 동물 농장이 메이저 영감이 알려준 사회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등이다.
시상은 중앙일보 사장상으로 대상, 금상으로 나누어 각 14명에게 수상할 예정이며 부상으로 트로피와 기념품,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올 하반기 예정인 시상식에서 토론 부문 수상자는 무대 발표, 논술 부문 수상자는 출품작이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대상 및 금상 수상자는 2022년 중앙일보의 ‘중앙소년일보 기자단’ 우선 선발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온라인에서도 시상이 진행된다. 한솔교육 사장상(은상)으로 토론과 논술로 나눠 학년당 각 4명, 총 56명에게 상장과 부상이 주어지며 참가자 전원에게도 상장, 기념품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 마감은 8월 15일이며, 오프라인 및 온라인 수상자는 9월 14일 한솔플라톤 홈페이지에서 발표된다. 토론 발표회와 논술 전시회가 진행되는 오프라인 시상식은 2021년 10월 중 별도 안내할 예정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