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방탄소년단 제이홉, 美 숨피 “메인보컬처럼 노래할 수 있는 K팝 래퍼 9” 선정

입력 : 2021-07-19 09:29:41 수정 : 2021-07-19 09:29: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자연스런 리듬감, 아름다운 목소리…랩·노래에 다 어울려”
방탄소년단 제이홉

 

방탄소년단 제이홉(j-hope)이 미국 매체로부터 뛰어난 보컬 실력을 인정받아 화제다.

 

지난 17일 미국의 최대 한류 뉴스 사이트 숨피(Soompi)는 ‘메인 보컬리스트처럼 노래할 수 있는 9명의 K팝 래퍼’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여기서 선정된 9명은 제이홉을 비롯해 블랙핑크 제니, 세븐틴 에스쿱스, 위클리 조아, 비투비 이민혁, 마마무 문별, 스트레이키즈 한, (여자)아이들 소연, 몬스타 엑스 주헌이다.

 

숨피는 “모든 K팝 래퍼의 재능은 이미 놀랍다. 그러나 그 이상을 뛰어넘는 래퍼들이 있다. 보컬은 래퍼를 설명하는 데 반드시 포함되지 않지만 이 9명의 아이돌이 보컬리스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걸 막을 수는 없다”라고 선정 배경을 밝혔다.

 

숨피는 제이홉에 대해 “방탄소년단의 다재다능한 래퍼이자 보컬리스트, 댄서인 제이홉이 없었다면 이 목록은 완성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의 자연스러운 리듬 감각과 아름답고 듣기 좋은 목소리는 랩과 노래에 완벽하게 녹아든다”라고 극찬했다.

 

이어 “그는 방탄소년단 멤버이자 솔로 아티스트로서 랩과 보컬 모두를 그의 일에 매끄럽게 혼합할 수 있다”라고 언급하고 제이홉의 솔로곡인 ‘아우트로:에고’(Outro:Ego)의 뮤직비디오를 소개했다.

 

 

제이홉의 보컬 능력에 대한 평가는 해외 언론으로부터 꾸준히 언급됐다. 지난 4월 한류 온라인매체 코리아부는 “춤을 출 때 완벽하게 노래할 수 있는 9명의 K팝 아이돌”에 제이홉을 선정했다.

 

코리아부는 “제이홉은 방탄소년단에서 댄서, 래퍼, 보컬을 다 맡다 보니 못하는 게 없는 것 같다. 그가 열정과 에너지를 다 쏟아내더라도 강력하고 확신에 찬 보컬에는 결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다”라고 평가했다.

 

제이홉은 데뷔 때부터 방탄소년단의 래퍼, 메인 댄서는 물론 보컬리스트로도 활약했다. 특히 라이브 무대에서 랩, 보컬, 댄스를 완벽하게 소화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난 6월 진행된 ‘BTS 룸 라이브’와 ‘BTS 2021 MUSTER 소우주’ 공연에서 ‘욱’ ‘대취타’ ‘병(Dis-ease)’ ‘잠시’ ‘아우트로:윙즈’ ‘위싱 온 어 스타’ 등의 무대를 통해 랩은 물론 보컬까지 최고의 라이브를 선보이며 월드와이드 및 수십 개 국가의 트렌드를 장악해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추영준 기자 yjchoo@segye.com

사진= 위버스 미디어, 숨피 홈페이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