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약물독성 원인 난청, 줄기세포 치료 효과적"

관련이슈 화제의 연구결과

입력 : 2021-02-04 15:44:38 수정 : 2021-02-04 15:44: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약물 독성으로 생기는 급성 난청에 줄기세포 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박경호 교수 연구팀은 골수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해 이독성 난청 동물모델 실험을 한 결과 줄기세포 주입군에서 5주 후 청력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됐다고 4일 밝혔다.

 

이독성 난청은 이독성 약물에 의해 내이(달팽이관이나 청신경)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생긴다.

 

주요 증상은 어지럼증, 이명, 청력 손실 등이며 대부분 영구적인 청력 손실을 겪게 된다.

 

이독성 난청과 연관있는 약물은 시스플라틴과 같은 백금 화합물 항암제나 아미노글라이코사이드 항생제 등이다.

 

고령이고 여러가지 약제를 복용하거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위험군에 해당해 이독성 난청과 연관된 약물 복용시 전문의와의 상담이 중요하다.

 

연구팀은 가톨릭세포치료사업단이 개발한 골수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인 가톨릭 마스터세포를 활용해 줄기세포 주입군 및 대조군을 비교한 실험을 진행했다.

 

줄기세포를 주입한 뒤 1주, 3주, 5주 시점에 전극을 부착해 소리에 대한 뇌 반응을 평가하는 전기생리학검사와 내이의 달팽이관에 있는 코르티 기관에 대한 면역조직화학 분석법을 실시해 청력 및 세포 재생이 유의하게 호전됐음을 확인했다.

 

박경호 교수는 "가톨릭 마스터세포가 급성 난청의 청력 회복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며 "대표적인 난치성 질환인 난청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이비인후과학회지 '두경부외과학' 2020년 12월호에 실렸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