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설왕설래] 저녁형 인간

관련이슈 설왕설래 , 오피니언 최신

입력 : 2019-07-15 23:49:58 수정 : 2019-07-15 23:49:58

인쇄 메일 url 공유 - +

베스트셀러 ‘성공하는 사람의 일곱가지 습관’의 저자 스티븐 코비는 “아침 일찍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는 것이 그날의 첫번째 승리”라고 했다. 영국 사상가 아널드 베넷은 “아침잠이 많은 사람들은 자신보다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을 생각하면서 정신적인 충격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하루를 일찍 시작하는 아침형 인간들의 새벽 기상 예찬론이다. 무엇보다 생활의 활력과 생산성이 증가해서 좋다고 한다.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과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사 회장은 새벽 3시에 기상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하루를 늦게 시작하는 저녁형 인간은 아침형 인간보다 창의적이고 인지 기능이 뛰어나다고 한다. 영국 런던정경대 연구팀이 2009년 2만745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저녁형 집단의 지능지수(IQ)가 아침형보다 높게 나왔다. 연구팀은 “인간은 낮에는 생활을 위한 일을, 밤에는 독창적인 일을 하며 진화했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똑똑한 사람일수록 더 늦게까지 깨어있도록 발달했다”고 밝혔다. 창의적 사고의 가장 좋은 조건은 ‘고독과 고요’라는 연구 결과와 맥이 닿는다

2013년 스페인 마드리드대의 연구에서도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귀납추리·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저녁형 인간 중에는 작가, 예술가, 발명가 등 창의성이 중시되는 직군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진화론을 주창한 찰스 다윈, 발명왕 토머스 에디슨, 팝스타 엘비스 프레슬리 등이 저녁형 인간이다. 학업 성적은 아침형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구팀은 학교수업이 이른 아침에 시작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저녁형 인간의 단점도 없지 않다. 약물 복용이나 알코올 섭취가 많다. 수면이 부족하고 비만률이 높다보니 평균 수명도 더 짧다고 한다. 저녁형 인간의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아침형 인간보다 크다는 국내 연구결과가 나왔다.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 지질 수치가 높은 것이 원인이다. 연구팀은 “저녁형은 늦은밤까지 음주와 기름진 식사, 과식을 하는 경우가 많아 지질 수치가 높게 나온다”고 했다. 늦게 자는 습관이 건강을 해친다는 연구결과가 계속 나오니 저녁형 인간들의 속이 편치 않을 것 같다.

김환기 논설위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앳하트 서현 '여신 미모'
  • 앳하트 서현 '여신 미모'
  • 엄정화 '반가운 인사'
  • 이엘 '완벽한 미모'
  • 조여정 ‘아름다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