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탄소년단 지민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에서 또 다시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지난해 12월 처음 신설된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는 남녀 아이돌 통합 순위로 한국기업평판연구소측은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까지 총 5차례의 브랜드 평판 순위를 발표했는데 5차례 모두 지민이 1위를 싹쓸이하며 반박불가 국내 최고 인기 아이돌임을 입증했다.
이로써 지민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평판 5개월 연속 1위에 이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평판에서도 5개월 연속 1위라는 K-팝 역사상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
이는 지난해 갤럽에서 실시한 아이돌 호감도 조사에서 남자 아이돌 최초로 지민이 전체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그의 브랜드 가치가 여전히 굳건함을 시사한다.
국내 유명 예능 프로그램과 뉴스에서 다수 언급될 만큼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브랜드 평판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알려져 있다.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평판 역시 섬세한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으며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모니터링 결과도 함께 포함했다는 것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측의 공식 입장이다.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 지민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만8214, 미디어지수 231만453, 소통지수 645만4005, 커뮤니티지수 540만2720으로 통합 브랜드 평판 지수가 1586만5393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81만2891와 비교하면 0.33%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지난달 음원 차트 및 국내외 음반 차트를 휩쓸었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활동이 마무리 된 이후에도 월드 투어 등의 활동으로 지민을 향한 대중과 팬덤의 관심이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특히 지민과 관련된 링크 분석과 키워드 분석 결과가 흥미롭다.

지민은 브랜드 조사 결과 링크분석에서 "공연하다, 기부하다, 멋있다"가 높게 나왔다. 이는 최근 세계 주요 도시를 순회 중인 방탄소년단의 스타디움 공연과 지민의 부산 교육청 기부 기사에 많은 사람이 반응했음을 알 수 있다.
지민의 긍정 비율은 무려 91.20%에 달하며 이는 '멋있다'와 같은 긍정 키워드에 다수가 공감했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또 키워드 분석에서는 "웸블리, 1위, 약속"이 높게 나왔다. '웸블리'는 방탄소년단이 런던 공연에서 올랐던 무대로 특별한 상징성을 갖는 공간이다.
지민이 웸블리에서 흘린 눈물은 순식간에 소셜 네트워크와 커뮤니티를 장악했으며 영국의 BBC가 콘서트 관련 보도에서 지민의 솔로 무대를 호평하기도 했다.

'1위'는 공식 활동이 마무리 된 이후에도 방탄소년단이 음악 방송에서 연달아 1위를 차지한 것과 관련 있다. 지민은 팬들을 향해 트로피 수상에 대한 감사 인사를 수차례 표했으며 이는 팬들의 응원과 지지에 보답하는 지민만의 소통 방식으로 그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켰다.
또 각종 데이터 지표에서 지민이 1위를 차지한 것과 연관이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 지민의 빌보드 무대 직캠은 공개 후 5시간 40분 만에 조회수 100만건을 돌파, K-팝 아이돌 최단 기록을 세웠고 K-팝 남자 아이돌 직캠 최초로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에 등극한 것은 물론 나흘 동안 순위를 유지하며 K-팝 직캠 역사를 새로 썼다.
마지막 키워드인 '약속'은 지민의 솔로곡으로 세계 최대 음원 공유 사이트인 사운드 클라우드에서 1억 47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하며 잇따라 새 기록을 갱신 중인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트렌드가 급변하는 연예계에서 한 아티스트가 장기간 1위를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꾸준히 1위 자리를 유지하는 지민은 곧 그 자체가 신뢰도 있는 브랜드임을 증명한다.
방탄소년단은 7~8일 파리 스타드 드 프랑스에서 유럽 투어의 열기를 이어간다.
추영준 기자 yjch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