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건강한 100세 시대] (23) 약 설명서 분실해도 온라인 의약도서관서 제품명 검색 가능

관련이슈 건강한 100세 시대

입력 : 2018-08-04 13:00:00 수정 : 2018-09-02 17:38:37

인쇄 메일 url 공유 - +

의약품 식약처 허가 여부도 온라인 의약도서관·이지드럭서 확인…첨부 문서와 성상 다른 약은 복용 안 돼

 


보통 의약품에 동봉된 첨부 문서(사용 설명서)에는 ▲원료약품 및 그 분량 ▲효능·효과 ▲용법·용량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 안전 복용을 위해 꼼꼼하게 읽어봐야 할 내용이 기재돼 있다. 이 가운데 주의사항은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의문점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확인하는 게 좋다.

그런 만큼 의약품 보관 때는 포장(용기)과 첨부 문서도 꼭 함께 두어야 한다. 첨부 문서를 잃어버렸더라도 온라인 의약도서관(http://drug.mfds.go.kr)에서 제품명이나 성분명 등을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약학정보원(http://health.kr)을 이용하면 낱알로도 다른 의약품과 구별할 수 있는 모양이나 색깔, 마크, 문자 등의 정보를 검색해볼 수 있다.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첨부 문서에 나타난 정보를 확인해 연령과 성에 따른 복용 주의사항을 미리 알아둬야 한다.

첨부 문서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별로 쉽게 보는 방법을 알아본다.

◆원료약품 및 분량

의약품 형태, 즉 제형의 최소 단위에 포함된 성분과 그 함유량을 뜻한다. 정제(알약)와 캡슐제 등은 1정과 1캡슐당, 액체 형태의 액제 등은 100mL당 들어있는 성분 각각의 양이 표시된다. 이 중 주성분은 직접 효능·효과를 나타내는 것인데, 한가지 이상일 수 있다. 주성분 외 첨가되는 성분도 표시된다. 주로 안정화나 착색 등이 그 목적이다.

◆성상

의약품의 외형을 의미한다. 색과 형상이 표기된다. 따라서 실제 약의 성상이 표기 내용과 다르다면 잘못 들어갔거나 변질한 것일 수 있는 만큼 복용 금물이다.

◆효능·효과

의약품이 효능·효과를 나타내는 대상 질환이나 증상이 표기된다.

◆용법·용량

안전한 복용을 위한 양 또는 방법이 담긴다. 몇몇 의약품은 나이나 체중에 따라 가감해 복용토록 상세히 표시하고 있는데, 반드시 따라야 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다음의 순서로 기재돼 있다. ▲경고 ▲투여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 ▲신중히 투여해야 하는 경우 ▲부작용(이상반응) ▲일반적 주의사항 ▲상호작용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투여 ▲과량 투여시 처치 ▲적용상의 주의사항 ▲보관·취급상의 주의사항 등 순이다. 이들 내용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해당된다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해야 한다.


◆저장방법


의약품의 유통 중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보관 조건과 저장방법이 기재돼 있다. 냉장 보관을 요구하는지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혹시 구입해 복용 중인 약이 식약처의 허가를 받았는지 확인하려는 이라면 ‘이지드럭’ 사이트(http://ezdrug.mfds.go.kr)를 이용하면 된다. 여기에서 ‘정보마당 > 의약품등 정보 > 제품정보 조회’ 순으로 클릭하면 된다. 

온라인 의약도서관에서 검색해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이트의 안전사용정보(http://drug.mfds.go.kr)를 통해 의약품은 물론이고 효능·효과를 보이는 질병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나아가 의약품 간 상호작용, 의약품과 음식의 상호작용, 연령대별 사용 주의사항 등도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이다.

황계식 기자 cul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에스파 카리나 '민낮도 아름다워'
  • 한소희 '완벽한 비율'
  • 최예나 '눈부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