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마다 머리가 지끈거리는 통증과 함께 잠에서 깨어나는가? 이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편두통의 50%는 오전 4시에서 오전 9시 사이에 발생한다. 따라서 보통 편두통 환자의 80%가 피로감을 느끼며 잠에서 깨어난다. 너무 극심한 두통은 심신을 약화한다.
그러나 당신의 잠을 방해하는 두통을 비난하기 전에, 당신의 수면 습관이 어떻게 두통을 일으키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두뇌의 같은 영역이 수면과 두통을 제어하기 때문에 둘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두통은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2~8배 더 흔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희망은 있다. 편두통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수면 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지도를 받으면, 그들의 편두통은 덜 빈번하게 나타나고 강도도 약해질 것이다.
미국 국립 수면 협회가 당신이 무거운 머리, 관자놀이의 진동과 함께 하루를 힘들게 시작하는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소개했다.
1. 불면증

잠을 너무 조금 자는 것은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잠을 잘 때 뒤척이고 한밤중이나 아침 일찍 잠이 깨는 것 자체가 엄청난 고통은 아니다. 하지만 불면증은 두통 환자의 주요 수면 불만이다. 가만히 누워서 깨어있는 것은 종종 불안과 우울로 이어진다. 전문 요법이나 약물을 포함한 치료가 더 많은 휴식과 두통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너무 많이 자는 것 또한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2. 코골이

만약 당신의 배우자가 밤마다 통나무를 자르는 듯한 소음에 대한 불평을 하고, 당신이 두통과 함께 잠에서 깨는 것에 불만을 느끼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코골이는 만성 두통의 위험 요인이며, 그것은 또한 밤 동안 잠시 숨을 멈추는 위험한 상태인 수면 무호흡의 증상일 수 있다.
3. 이갈이

밤 동안 턱을 악물고 이를 가는 것은 두통과 함께 잠에서 깨어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운동, 명상과 같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건강한 방법을 찾는 것과 함께, 수면 위생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야간 이갈이와 그 결과로 오는 두통 방지에 도움이 된다.
4. 잘못된 베개 사용

실제로 이렇게 간단한 원인 때문일 수 있다. 목과 두피 근육이 팽팽해지면 긴장성 두통이 일어난다. 특히 그들이 밤새 같은 자세로 있다면 더욱 그러하다. 마치 서 있는 것처럼 머리와 목을 중립적인 자세로 유지하는 베개를 선택하라. 그리고 머리와 목의 긴장을 유발할 수 있을 만큼 너무 추운 방에서 자는 것을 피하라.
김지연 기자 delays@segye.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