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바람이 조금씩 누그러지는 듯하더니 봄을 서두르는 따스한 바람이 두 볼을 스친다. 다가오는 봄을 맞아 뷰티케어를 계획하고 있다면 무엇보다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위한 화이트닝을 가장 우선으로 해야 한다. 겨우내 추위와 건조함 그리고 각질과 싸웠던 지친 피부에 맑은 생기를 전할 화이트닝 제품부터 시술, 푸드 그리고 깨끗하고 맑아진 피부를 더욱 강조할 수 있는 베이스 메이크업까지 살펴보도록 하자.
◇ 화이트닝 위한 멀티케어, 각질제거부터 화이트닝까지
올해 화이트닝 제품은 미백 외에도 여러 기능을 추가 탑재한 멀티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다. 칙칙함을 없애고 촉촉함을 더한 것은 기본이며 안티에이징 효능까지 담고 있다. 그라운드플랜 '셀 파워 에너지 에센스'(120ml는 6가지 식물성 성분이 함유된 고기능 에센스로 특히 토마토 줄기 세포에서 추출한 순수한 활성 성분이 피부의 턴오버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줘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가꿔준다.

또한 아이아신 아마이드와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아데노신이 함유되어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를 케어하고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 피부 속 수분을 잡아주고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화이트닝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깔끔한 클렌징과 각질제거다. 노폐물이 쌓여있으면 화이트닝 제품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 더말로지카 '데일리 마이크로폴리언트'(75g)는 자극이 없어 매일 사용할 수 있는 각질제거제로 효소 타입이어서 예민한 피부를 가진 사람도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다. 쌀과 쌀겨 추출물이 불필요한 각질층과 모공 속 노폐물을 불려서 떨어지게 하며, 색소 침착을 완화시키고 피부를 밝고 환하게 해준다.
자외선 차단은 화이트닝 케어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이다. 랑콤 유브이 엑스퍼트 엑스엘 쉴드 CC커버(30ml)는 자외선은 물론 미세먼지와 전자 기기에서 나오는 블루 라이트까지 차단해주는 제품으로 붉고 칙칙한 피부톤을 균일하고 화사하게 해주는 CC커버 기능까지 포함됐다.
◇ 드라마틱한 화이트닝 시술로 더욱 화사하게
제품만으로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피부과 시술을 고려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최근 화이트닝 시술은 깨끗하고 맑은 피부톤과 어려 보이는 탱탱한 피부를 동시에 케어하는 브라이트닝 안티에이징 케어 경향이 두드러진다. 성장인자 레이저 토닝은 기미, 잡티 등의 색소침착을 레이저로 치료한 뒤, 성장인자 액을 더해 시술로 인해 건조해질 수 있는 피부 속을 케어하고 재생속도를 높여주는 시술이다. 야외 활동이 많은 경우 꾸준히 시술 받는 것이 좋으며 노화로 인한 칙칙함과 여드름 자국에도 효과가 있다. 1~2주에 1회정도 시술해주는 것이 좋다.
◇ 먹거나 바르거나, 화이트닝을 위한 푸드
화장품과 시술이 아닌 자연의 식품을 먹거나 바르는 것으로도 화이트닝이 가능하다. 고구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가 들어있어 피부 미백과 기미, 잡티제거와 함께 탄력을 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 미용에 탁월하며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돕는다. 잘 씻은 고구마를 곱게 갈고 밀가루와 요거트를 넣어 잘 섞어주면 고구마 팩이 된다.
레몬은 미백과 모공 축소를 도우며 색소 침착을 예방한다. 헤스페라딘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미백과 홍조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레몬에 포함된 구연산은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레몬 즙을 내서 밀가루나 곡물가루와 섞어준 후 우유를 넣어 걸쭉하게 만들어 팩으로 사용하면 된다. 그 밖에 화이트닝을 도와주는 식품은 토마토, 키위, 당근, 연근, 녹차 등이 있다.
◇ 맑고 깨끗하게 빛나는 피부 완성했다면 광 베이스 메이크업
화이트닝으로 맑고 깨끗한 피부를 완성했다면 광 베이스 메이크업으로 봄의 여신으로 변신하는 일만 남았다. 2016년 S/S 메이크업의 트렌드는 자연스러운 광으로 이목구비를 강조하고 깨끗함을 표현하는 내츄럴 메이크업이다. 부티크 스타일 뷰티숍 바이라(Vaira) 오현미 원장은 자신의 피부톤처럼 자연스러우면서 가볍고 투명해 보이는 '크리스털 광 스킨'을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윤기의 베이스 제품을 선택해 스킨 메이크업을 완성하고 펄 감의 제품을 T존과 C존, 턱 중앙과 입술 산에 발라주면 고급스럽게 연출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맥에서 출시한 최초의 쿠션 '라이트 풀 C SPF50/PA+++ 퀵 피니시 컴팩트(12g)'는 커버력과 발림성이 우수하고 피부톤도 화사하게 보정해주며 잡티가 많거나 지성인 피부타입이 사용하면 좋은 제품이다. 입생로랑 르 쿠션 엉끄르 드 뽀(14g)는 강력한 커버력과 탁월한 지속력의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자연스럽고 건강해 보이는 피부톤과 함께 번들거림 없이 섬세하고 고급스럽게 빛나는 새틴 피부를 완성해준다.
헬스팀 김봉수 기자 bs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