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송유근 논문 표절 확인, "왜 표절이라는 무서운 단어를 써서..."

입력 : 2015-11-25 11:06:51 수정 : 2015-11-25 11:06:51

인쇄 메일 url 공유 - +

송유근 논문 표절 확인
송유근 논문 표절 확인, "왜 표절이라는 무서운 단어를 써서..."

천재소년' 송유근의 박사 논문이 논란에 휩싸였다.

25일 천체물리학저널은 지난 10월 10일 실린 송유근의 논문이 표절로 확인됐으며 해당 논문의 게재를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천문학회는 송군이 박석재 위원과 함께 발표한 이번 논문이 2002년 박 위원이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분석 결과의 공식을 다른 것으로 대체한 것에 불과하다며, 두 논문이 크게 다르지 않고 저작권 침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박석재 박사는 "논문의 앞부분은 비슷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고, 핵심인 '편미분방정식'이 다르므로 둘은 다른 논문"이라며 "2002년에 내가 하지 못한 작업을 2015년에 유근이가 해냈다"고 해명했다.

박 위원은 21일 새벽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송유근 표절에 대한 마지막 해명'이라는 글을 올렸다.

박 위원은 "왜 표절이라는 무서운 단어를 써서 매도를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라며 "유근이가 칼도마에 올라간 느낌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유근이는 이 달 안으로 블랙홀 SCI 논문 하나, 다음달 우주론 SCI논문 하나 더 제출할 계획"이라며 "유근이는 이번에 심적 상처가 적지 않은 듯 하다. 어차피 한 번은 치를 유명세를 낸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말했다.

송유근 논문 표절 확인 기사를 접한 네티즌들은 "송유근 논문 표절 확인, 정말?", "송유근 논문 표절 확인, 표절이라니", "송유근 논문 표절 확인, 안타깝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슈팀 e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있지 유나 '반가운 손인사'
  • 에스파 카리나 '민낮도 아름다워'
  • 한소희 '완벽한 비율'
  • 최예나 '눈부신 미모'